7일 오전 8시40분께 서울 지하철 1호선에 탑승객이 몰리면서 호흡곤란 환자가 발생했다. 영등포역 인근 무궁화호 탈선 사고 여파로 출근길 시민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발생한 사고로 보인다.
이날 서울 개봉역에서 구일역으로 향하던 지하철 1호선 객차 안에서 호흡 곤란을 겪은 탑승객 한 명이 의식을 잃자 객차 내에서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당시 의료관계자로 보이는 시민의 도움으로 응급조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에서 응급 구조에 참여한 구일역장은 전화통화에서 "오전 8시30~40분경 승객이 쓰러졌다는 신고를 받고 현장에 도착한 후 승강장 바닥에 누운 채로 호흡곤란 등 공황장애 증세를 보이는 환자를 확인했다"며 "다행히 의료인로 보이는 시민이 도움을 주셨고 곧바로 119에 신고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구일역장은 "경황이 없어 현재 어느 병원으로 이송됐는지 현재 건강상태가 어떤지는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바로 옆 개봉역에서도 출근길 탑승객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비슷한 환자가 다수 발생해 30분이 지난 9시10분께 구급대가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7일 오전 지하철 1호선 출근길 혼잡은 이미 예견됐다. 지난 6일 오후 8시 53분께 서울 영등포역 인근에서 무궁화호가 탈선해 KTX를 포함한 82개 열차가 20분에서 최장 3시간가량 지연 운행하면서 큰 불편을 생겼다. 사고 여파로 지하철 출근길 역시 탑승객들이 몰리면서 큰 혼잡이 발생했다.
평일 오전 출근시간대 구일역과 개봉역 등 지하철 1호선 역을 지나는 지하철 평균 배차시간은 5~7분 간격이지만, 영등포역 인근 무궁화호 열차 탈선 사고 여파로 20~30분 지연 운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지하철이 축소 운행되면서 승강장이 평소보다 혼잡스러웠다고 제보자는 전했다.
현장에 있던 제보자는 "지하철 1호선 구일역과 구로역은 하차승객보다 승차승객이 훨씬 많아 대부분 승차를 못했다"며 "다만 이태원 참사 이후 경각심이 커져 승차를 하기 위해 무리하게 미는 행위 등은 많이 준 것 같다"고 말했다.
코레일 측은 7일 "영등포구 무궁화호 궤도이탈 사고 조치관계로 일부 열차 구간을 조정하고 운행 중지됐으니 열차를 이용하는 고객은 코레일톡, 홈페이지, 고객센터 등에서 미리 열차운행 정보를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용산역과 영등포역은 사고 복구를 완료할 때까지 미정차 운행한다고 밝혔다. 광명과 영등포역 간 셔틀전동열차 역시 운영을 중단한다.
BEST 뉴스
-
[단독] 삼양 ‘1963 라면’, 정통성 복원 외쳤지만… 팜유·우지 혼합 ‘골든블렌드’ 논란
삼양식품이 브랜드 탄생 61주년을 맞아 '정통성 복원'을 내세우며 출시한 신제품 ‘삼양라면 1963’이 출시 직후 예상치 못한 논란에 마주쳤다. 김정수 부회장이 3일 서울 중구 보코서울명동 호텔에서 열린 삼양식품 신제품 출시 발표회에서 우지 유탕으로 만든 삼양 1963을... -
[단독] 대웅제약 ‘에너씨슬 집중샷’, 수험생 불안 팔아 공격적 마케팅…과연?
2026학년도 수능을 앞두고 포털 검색창에 ‘수험생 영양제’를 입력하면 가장 먼저 등장하는 제품은 대웅제약의 ‘에너씨슬 집중샷’이다. 네이버와 쿠팡, 올리브영 등 주요 플랫폼 상단을 장악한 이 제품은 “몰입력 UP 수험생 필수템”, “1등급 학생들이 함께한 집중 루틴”, “4,000,000포 판매 돌파”라는 자극적인 문구로 학... -
수능 앞두고 제약사 ‘컨디션 마케팅’ 과열…전문가 “부작용·과대광고 주의”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제약사들이 수험생을 겨냥한 제품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집중력 강화’, ‘불안 완화’, ‘면역력 회복’ 등 자극적인 문구를 내세운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의약품이 잇달아 등장하면서 시장은 들썩이지만, 전문가들은 “과도한 마케팅이 오히려 수험생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며 경... -
올해 4인 가족 김장비용 33만8천원… 배추값 강세에 2% 올라
인포그래픽=한국물가정보 제공 올해 김장철 4인 가족 기준 김장비용이 전통시장 33만 8천원, 대형마트 40만 4천원으로 조사됐다. 전문가격조사기관 한국물가정보는 이 비용이 지난해보다 약 2%가량 오르며 소폭 상승했다고 16일 밝혔다. 배추값이 강세를 보였지만 무·소금 등 주요... -
로완, 경도인지장애 환자용 디지털치료기기 ‘슈퍼브레인 DEX’ 식약처 허가
㈜로완(대표 한승현·강성민)이 개발한 디지털 치료기기 ‘슈퍼브레인 DEX(SuperBrain DEX)’가 지난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 경도인지장애(MCI) 환자를 대상으로 한 국내 최대 규모 확증 임상시험을 근거로 허가된 디지털치료기기라는 점에서 의료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 -
티켓 예매사이트 환급 지연, 불만 급증… 공연 관람 상담 91%↑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0월 한 달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각종 공연 관람’ 관련 소비자 불만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티켓 예매사이트에서 시스템 오류 등을 이유로 취소 환급이 지연되거나 수수료가 부과되면서 소비자들의 항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