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서서 가면 안됩니까?" 지난 18일 오후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에 사는 한 직장인이 퇴근길 버스를 기다리며 한 말이다. 


Screenshot 2022-11-19 at 07.06.53.JPG
빈자리 '0'을 표시한 경기도 광역버스. 사진=연합뉴스

 

지난 18일부터 경기도 KD운송그룹 계열 14개 버스업체가 입석 승차를 전면 중단했다. 전체 경기지역 광역버스 노선 중 46%에 달하는 146개 노선이 입석 제한를 선언한 셈이다. 


경기지역 광역버스 입석 승차 제한은 서울을 오가는 장거리 출퇴근 직장인들에게 가장 큰 불편을 초래했다. 


광역버스 입석 승차는 원칙상 금지돼 있으나, 그간 출퇴근 시간에 수요가 집중되는 현실을 고려해 입석 탑승을 용인해왔다. 그러나 일부 버스회사 노조가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입석 금지 투쟁에 나섰고, 이태원 참사 이후 인파 관리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입석 승차가 전면 중단됐다.


승객들의 불편과 혼란을 가중되자 경기도는 부랴부랴 버스 공급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Screenshot 2022-11-19 at 07.06.43.JPG
KD운송그룹의 경기지역 14개 버스업체가 광역버스 입석 승차를 중단한 지난 18일 한 경기도 광역버스가 '만석입니다. 다음 차량을 이용해 주세요'라는 문구를 부착했다.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18일 광역버스 입석 승차 중단과 관련해 "경기도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페이스북에 "정부 및 수도권 지자체와 함께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대응 협의체'를 상설화해 승객 불편과 혼잡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는 등 입석 문제에 공동대응하기로 합의했다"고 글을 올렸다. 


경기도에서는 광역버스의 '입석 승차 중단'으로 이용객의 출퇴근 대란이 우려되지만 인천의 경우 승객들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 등 불가피한 상황에는 입석 승차가 허용될 전망이다.


인천 버스업체들은 준법 운행을 위해 원칙적으로 입석 승차를 금지하지만, 앞으로도 많은 승객이 몰릴 때는 입석 승차를 막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인천시는 입석 승차가 현행법상 불법이라는 점을 고려해 오는 21일부터 출퇴근 시간대 광역버스 운행 횟수를 늘려 입석 승객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광역버스 '입석 금지'는 안전을 위해서는 필요한 조치다. 다만, 승객들의 불편을 해소할 만한 공급확대 등 대안을 마련하면서 진행돼야 마땅하다. 버스 공급을 당장 늘리기 어렵다면 출퇴근 시차제 등을 통해 직장인들의 불편을 해소해 주는 방안도 검토해야한다. 

전체댓글 0

  • 8242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기도 광역버스 '입석 금지'...불편은 '승객몫'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