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서브컬처 대명사 ‘블루 아카이브’ 북미를 홀렸다
‘애니메 엑스포’서 작품성·소통으로 공략… 방문객들로 북적
일본과 한국에서 강력한 팬덤을 형성한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가 대망의 북미 시장에서도 떡잎을 인정받고 있다.
넥슨은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북미 최대 애니메이션 축제 ‘애니메 엑스포 2024’(Anime Expo)에서 ‘블루 아카이브’ 관련 부스를 개설하고 게임성과 작품성을 알렸다.
‘애니메 엑스포’는 애니메이션과 만화, 게임 등의 분야를 다루는 오프라인 전시회다. 올해는 지난 4일(미국 현지일 기준)부터 나흘간 로스엔젤레스 컨벤션 센터에서 이어갔다. 넥슨은 개발사인 넥슨게임즈와 공동으로 참가했다.
넥슨은 이미 일본과 한국 시장에서 성공한 만큼 ‘블루 아카이브’ 고유의 세계관을 그대로 전달하는데 초점을 뒀다. 밝고 청량한 분위기로 부스를 꾸미고, 현지에서 주목을 끌 만한 전시 요소를 곳곳에 배치했다. 캐릭터 포토존과 피규어 전시존, 미니 게임존 등 다양한 즐길거리로 방문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블루 아카이브’의 개성을 담은 다채로운 굿즈 역시 높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블루 아카이브’의 배경 음악을 특색 있는 디제잉 공연으로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특히 김용하 넥슨게임즈 총괄 PD와 김국기 아트 디렉터, 작곡가 미츠키요(Mitsukiyo) 등 제작진이 패널 토크에 참여해 관람객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마음 속에 담아둔 이야기’(A story Kept Within the Heart)라는 주제로 진행된 대담에서 그동안의 ‘블루 아카이브’ 서비스를 회고하고 개발 비화도 소개했다.
덕분에 ‘블루 아카이브’ 부스는 누적 5만 명 가량이 찾을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김용하 PD는 “‘블루 아카이브’ IP(지식재산권)를 게임 외적으로 더욱 다채롭게 확장하면서 즐거운 경험을 전하겠다”고 했다.
‘블루 아카이브’는 미소녀들이 주축을 이루면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이른바 서브컬처(subculture, 하위문화) 게임이다. 2021년 2월 일본, 그 해 11월에는 한국 시장에 나오자마자 돌풍을 일으키면서 두터운 팬덤을 형성했다. 탄탄한 줄거리와 매력적인 캐릭터를 기반으로 일본에서는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1위를 찍었고, 한국 앱스토어에서도 매출 1위를 차지했다. 일본에서는 TV 애니메이션으로도 완성돼 TV도쿄 계열에서 전국 단위로 방영했다.
2023년 3월 16일에는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으로부터 판호(출시 허가권)를 통보받았다. ‘울람당안’이라는 이름으로 2023년 8월 3일 중국에 출시됐다.
‘블루 아카이브’는 수많은 학교가 모여있는 거대 학원도시 키보토스를 무대로 학생들의 흥미진진한 일상을 담는다. 게임 이용자는 이곳에서 연방 수사 동아리 ‘샬레’의 고문 교사로 활동하면서 학생들과 키보토스의 끊이지 않는 사건·사고를 해결하게 된다. 강아지 귀가 달린 수인(獸人),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소녀, 악마처럼 행동하지만 어딘가 엉뚱한 인물 등 좋아하는 캐릭터를 정해 교감하면서 관계를 짜게 된다.
3D 그래픽으로 구현한 총 6명의 SD 캐릭터(Super Deformation, 캐릭터의 귀여움을 강조하기 위해 머리 부분 비율을 키우는 기법)로 팀을 꾸려 임무부터 지명수배, 이용자간 대전(PvP)인 전술대항전, 여기에 부대를 편성해 거대 보스와 싸운다. 밀리터리 판타지가 결합된 세계관도 체험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풍의 캐릭터 외형과 연출이 돋보이고 시시각각 전황이 변하는 장소에 맞춰 다채로운 개성을 지닌 학생들을 활용하는 풀(full) 3D 전투가 백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