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침체가 지속되면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가맹점 관리가 중요하게 부각됐다. 특히 수익과 직결되는 매출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가맹본부가 증가하고 있다. 전국 가맹점별 매출현황 파악이 어려워서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가맹점 매출이 배달과 홀로 구분되어지는데다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방식의 매출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산발적이어서 직관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다”라며 “매번 플랫폼에 로그인을 해야 하거나 각기 다른 방식으로 나오는 데이터를 취합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 효율적인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이로 인해 플랫폼 데이터 통합 시스템을 갖춘 프랜차이즈 전문 ERP를 사용하는 가맹본부도 증가하고 있다.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경영을 위한 올바른 선택 프랜차이즈 ERP의 핵심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전국 가맹점별로 매출 현황을 파악해야 이에 맞는 마케팅과 운영의 효율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라며 “가맹점 매출 통합 관리 시스템인 리드데이터를 활용하면 효율성과 편리성을 높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리드데이타는 플랫폼 별로 떨어져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집계해 차트와 그래프로 통합해 제공한다. 각 가맹점에서 발생한 매출액을 통합해 정리한 데이터를 표와 그래프로 시각화해 제공한다. 또한 일자별, 월별 매출 등 이용자가 원하는 때를 설정해 보다 빠르게 확인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본사의 편리함을 위한 매출 관리 프로그램인 만큼 지역별, 채널별 매출 비교 등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기능도 갖추고 있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매출을 확인해야 할 이유는 명확하다”라며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데이터를 분석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특정 매장에 맞춘 지원과 물류까지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우 매출이 확보되면 이를 활용한 마케팅도 진행할 수 있다. 가맹점 간 동기 부여, 성과 공유는 기분이다. 성과를 공유하면서 본사 운영에 투명성을 더해 가맹점주들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갖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이 모든 과정은 탄탄한 매출 관리 프로그램이 있어야 가능한 이야기”라며 “효율적인 매출 관리와 더 성공적인 매출 전략을 세우고자 하는 이들은 리드데이터를 통해 수많은 본사가 선택한 매출 관리 비결을 확인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