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 업계의 브랜드 경쟁력이 빅데이터로 평가됐다. 라면, 유제품, 스낵 등 국내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브랜드들이 어떤 이미지를 갖고 있는지를 수치로 드러낸 것이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13일 'K-브랜드지수(K-BI)' 식음료 상장사 부문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농심이 1위를 차지하며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고 밝혔다.
K-브랜드지수는 퍼블릭(Public), 트렌드(Trend), 미디어(Media), 소셜(Social), 긍정(Positive), 부정(Negative), 활성화(TA), 커뮤니티(Community) 등 8개 항목에서의 온라인 반응을 가중치 없이 종합한 결과로 산출된다.
이번 평가는 2025년 5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온라인에 게시된 총 3,069만2,131건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도출됐다. 분석 대상은 식음료 업종에 속한 주요 상장사들이다.
상위 10개 기업에는 농심(1위), 풀무원(2위), 삼양식품(3위), CJ제일제당(4위), 오리온(5위), 빙그레(6위), 매일유업(7위), 하이트진로(8위), SPC삼립(9위), 동원F&B(10위)가 이름을 올렸다.
이 중 농심은 전년 대비 순위를 유지하며 1위를 지켰고, 풀무원과 삼양식품은 소폭 상승했다. 반면 오리온은 5위로 밀려났고, 남양유업은 TOP10에서 제외되는 수모를 겪었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정부 자료에 따르면 식음료 산업은 최근 5년간 성장세를 이어오며 지난해 역대 최고 생산액을 기록했다”며, “특히 K-푸드 열풍 속에 라면, 조미김, 소주 등 한국 식품의 수출이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이어 “농심이 1위를 수성한 반면, 오리온의 순위 하락과 남양유업의 탈락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기업의 빅데이터 관리 역량과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이 브랜드 성패를 가르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BEST 뉴스
-
[단독] ‘노빠꾸네’ 개포래미안 불륜, 신상에 얼굴까지 공개했다
서울 강남의 아파트 단지에 불륜 사실을 폭로하는 현수막이 등장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주변 사람들이면 쉽게 인지할 정도로 개인정보를 노출했기 때문이다. ‘래미안 포레스트’ 앞에 내걸린 불륜 비난 현수막 사진출처=블라인드 서울 강남구 개포동의 아파트 단지인 ‘... -
[단독] 성인용 ‘섹스 던전’에 단체 투숙한 승무원들
한 항공사가 수십여명의 자사 승무원들을 성인용 모텔에 투숙시켜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항공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사진 출처: Motel Mo.om Milan property marketing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영국항공은 지난 12일 자사 항공기 조종사와 객실승무원... -
서영교, “만 18세까지 아동수당 월 20만원 지급해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중랑갑,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인구미래포럼’에서 “아동수당 지급 대상을 만 18세까지 확대하고, 월 20만 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며 “출산율 반등의 조짐이 보이는 지금이야말로 인구정책의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 -
[단독] 강선우 장관 후보자 시계, 거짓 해명 논란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고가 시계 논란을 불거진 뒤 내놓은 공식 해명이 거짓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네이버 블로그에 강 후보자의 시계와 동일한 시계를 구입했던 글이 발견되면서 나온 분석이다.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앞... -
[단독] 교원이지, 티메프 피해자에 ‘뒤늦은 포인트 지급’ 논란…"소송 무마용?" vs "투명한 절차"
교원그룹 계열 여행사 교원투어(브랜드명 여행이지)가 티몬·위메프(티메프)를 통해 여행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에게 뒤늦은 포인트 지급 방침을 밝히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일부 소비자들이 집단소송에 나선 가운데 포인트 지급이 발표되면서, “소송 무마용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
인천도, 부산도 푸꾸옥으로… 국내 항공사들 취항 경쟁 본격화
이스타항공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베트남 푸꾸옥행 직항 노선을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신설한다. 푸꾸옥 혼똔섬 케이블카 사진=모두투어 이스타항공은 오는 7월 26일부터 부산-푸꾸옥 노선을 취항한다고 최근 밝혔다. 초기 운항은 주 2회(수·토)로 시작되며, 9월 3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