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상호관세 25%→15%로 인하… 2주 내 한·미 정상회담 개최”
한국과 미국이 30일(현지시각) 무역협상을 전격 타결하고, 상호 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낮추는 데 합의했다. 한국은 미국에 총 3,500억 달러(약 487조원) 규모의 투자를 제공하고, 1,000억 달러 규모의 액화천연가스(LNG) 및 에너지 제품을 구매하기로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한국 무역협상 대표단과 면담한 뒤 자신의 SNS 플랫폼인 ‘트루스소셜’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그는 “미국은 한국과 전면적이며 완전한 무역 합의를 체결하기로 했다”며 “한국은 미국이 소유하고 통제하며 내가 선택하는 투자처에 3,500억 달러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은 대규모 에너지 구매뿐 아니라 자국의 투자 목적을 위해 막대한 자금을 미국에 투자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이 향후 2주 내로 백악관을 방문해 양자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며 “그때 구체적인 액수를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을 축하한다”며 “양국은 자동차, 트럭, 농산물 등 미국산 제품에 대해 한국 시장을 전면 개방하는 데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간 상호 관세는 15%로 결정됐다”며 “미국은 이에 대해 관세를 부과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백악관 면담에는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등 정부 대표단이 참석했다. 대표단은 오후 4시30분께 백악관 서쪽 출입문을 통해 입장했으며, 오후 6시경 면담을 마치고 백악관을 떠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로부터 약 15분 뒤 해당 협상 타결 소식을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협상이 결렬될 경우 8월 1일부터 25%의 상호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자동차, 철강 등 한국 주력 수출 품목에 대한 관세 인하를 목표로 미국과 막판 협상에 나섰다.
이번 합의문에는 자동차나 철강 등 구체적 품목별 관세 조정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EU 및 일본과 합의한 수준과 동일하게 15%로 조정한 것은 일정한 균형을 의식한 조치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앞서 일본과도 유사한 조건으로 합의했다. 일본은 5,500억 달러를 미국이 선정하는 사업에 투자하고, 이 중 90%의 수익은 미국 측이 가져가는 구조다. 다만 한국의 투자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수익 배분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한국이 제공할 투자금은 에너지, 반도체, 핵심 광물, 의약품, 조선 등 미국 정부가 전략 산업으로 지정한 분야에 집중 투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BEST 뉴스
-
[단독] 강남 'ㄸ 치과'… 갑질 논란 이어 이번엔 수면마취 사망까지
서울 강남역 인근의 한 대형 임플란트 전문 치과에서 수면마취 시술을 받던 70대 여성이 끝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해당치과 건물(사진출처=구글 갈무리) 최근 일부 치과의 무분별한 수면마취 실태를 연속 보도해 온 MBN 취재로 드러난 이번 사건... -
“신혼집, 가전이 없어 입주도 못 했다”…LG전자 전산오류에 소비자 피해
LG전자의 전산 시스템 오류로 가전제품 배송과 점검 서비스가 수일째 차질을 빚으면서, 신혼부부와 이사 고객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 피해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위한 AI 생성 이미지입니다 단순한 배송 지연을 넘어 입주 일정 ... -
포스코이앤씨…브라질에서 , 1,740억 채무 “먹튀·야반도주“ 파문
포스코이앤씨(구 포스코엔지니어링)가 브라질 대형 제철소 건설 사업을 마친 뒤 약 1,740억 원에 달하는 미지급 채무를 남긴 채 현지 법인을 사실상 철수한 사실이 드러났다. 사진출처=포스코 이앤씨 누리집 채무의 80% 이상이 임금·퇴직금·사회보... -
아웃백 전직 직원, ‘직장 내 괴롭힘’ 혐의로 임원진 고소
일러스트=픽사베이 BHC치킨과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를 운영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 계열사 전직 직원이 회사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원들을 직장 내 괴롭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그 유통업계에 따르면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에서 약 20년간 근무한 관리직 출신... -
재고를 신상품으로 둔갑… ‘K-명품’ 이라는 우영미, ”택갈이 보다 심하다“
우영미(WOOYOUNGMI)를 둘러싼 논란이 단순한 '디자인 변경' 수준을 넘어 소비자 기만 논쟁으로 번지고 있다. 핵심은 같은 해 상·하반기 상품으로 판매된 두 후드 티셔츠다. 우영미는 지난해 하반기 '블랙 플라워 패치 후드 티셔츠’(정가 52만 원)를 출시했는데, 이 제품이 같은 해 상반기 출시된 '블랙 ... -
서울 시내버스 전면 파업… 오세훈 시장은?
서울 시내버스가 오늘 전면 파업에 돌입하면서 출근길 교통 대란이 현실화됐다. 수천 대의 버스가 멈추자 시민 불편은 즉각 폭증했고, 지하철과 도로는 순식간에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파업이 이미 예고됐던 상황에서, 서울시의 준비와 오세훈 시장의 대응은 충분했는지 시민들의 질문이 커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