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보안기업 SK쉴더스가 해커 조직 ‘블랙 슈란탁(Black Shrantac)’의 공격으로 내부 자료 일부를 유출당한 정황이 드러났다. 보안을 팔던 기업이 보안 허점을 드러내며 신뢰에 타격을 입었다.
해커들은 24GB 규모의 SK쉴더스 내부 데이터를 확보했다고 주장하며 다크웹에 일부 이메일과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대해 SK쉴더스는 “공격 대상은 실제 시스템이 아니라 해커 유인을 위한 가짜 서버, 즉 ‘허니팟(honeypot)’이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추가 조사 결과, 허니팟을 관리하던 직원의 개인 이메일 계정이 악성코드에 감염돼 업무 관련 문서와 제안서 일부가 외부로 유출된 사실이 확인됐다.
결국 핵심 서버는 뚫리지 않았으나 직원의 개인 계정이 취약점이 되어 실제 자료 일부가 새나간 셈이다.
SK쉴더스는 사건 직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신고하고 전사적 보안 점검에 착수했다. 그러나 유출 자료 중에는 고객사 제안서, 내부 네트워크 구조도 등 민감 정보가 포함됐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파장은 커지고 있다.
보안 업계에서는 “보안을 제공하는 회사가 내부 인적 보안에 허점을 드러냈다”는 비판이 나온다. 직원 개인 계정 관리, 이메일 정책, 접근 통제 등 기본적인 보안 거버넌스 실패가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SK쉴더스는 ADT캡스와 SK인포섹을 통합해 출범한 융합보안 전문기업으로, 정부기관과 대기업의 사이버·물리 보안관제 서비스를 맡고 있다.
2023년에는 글로벌 사모펀드 EQT가 지분 68%를 인수하며 ‘아시아 대표 보안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 중이었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보안회사의 보안’이라는 근본 신뢰가 흔들렸다. 시장에서는 “기술이 아니라 사람의 관리가 보안의 최약점이라는 사실을 다시 확인시킨 사건”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BEST 뉴스
-
김건희 ‘판도라 폰’ 공개되자… 도이치 공범 이준수 추적, 행방 묘연
김건희 여사의 휴대전화 포렌식 자료가 공개되면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숨은 인물’로 지목돼온 56세 이준수 씨의 실체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8월1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사... -
강남 똑똑플란트치과, 결국 터질게 터졌다 …노동부 특별감독 착수
서울 강남구 대형 임플란트 전문 치과인 똑똑플란트치과에서 수년간 비정상적인 근로 관행과 직장 내 괴롭힘이 벌어졌다는 의혹이 확산되며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했다. 이번 사안은 입사 이틀 만에 퇴사한 직원에게 180만원을 배상하라는 내용증명이 발송되면서 시작됐다. 해당 사실이 온라... -
'반성문 강요·3시간 대기·사후관리 실종'…논란 확산하는 똑똑플란트치과
강남의 한 치과를 둘러싼 논란이 점차 확산 일로를 걷고 있다. 직원들에게 수백 줄짜리 반성문 작성, 면벽 서기, 고성·욕설이 반복됐다는 내부 제보가 불거져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한 데 이어, 이번에는 환자들의 시술 불편·사후관리 부재·비용 논란이 잇따라 제기되며 파문이 다시 커지고 있다. ... -
“시대인재” 저작권 무단 사용…문저협 가처분·형사 고소 강행
국내 최대 문학·예술 저작권 관리 단체인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문저협)가 대치동 대형 입시학원 ‘시대인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금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형사 고소 절차에 들어갔다. '교육 목적을 명분으로 참고서·문학 지문을 무단 발췌하고 출처를 누락하는 사교육 시장 관행을 더는 ... -
‘매우 혼잡’ 대한항공 라운지…아시아나 승객까지 쓴다고?
#. 16일 대한항공 비즈니스석을 타고 인천에서 시드니로 떠난 대한항공 고객은 이날 대한항공 앱에서 2터미널 라운지 혼잡 정도를 검색했다가 깜짝 놀랐다. 2터미널에 있는 3개의 대한항공 라운지가 전부 빨간색으로 표기되며 ‘매우 혼잡’이라고 경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새롭게 연 ... -
장경태 ‘성추행 공작’ 논란…모자이크 해제 영상 공개되며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성추행 의혹 영상’ 파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모자이크 처리되지 않은 원본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가 된 영상은 약 1년 전 촬영된 술자리 장면으로, 일부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