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80 세대의 향수를 자극하는 제품부터 친환경 프리미엄 제품까지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인 식품이 바로 소시지 제품이다. 그 예로 분홍 소시지는 7080세대들이 어린 시절 가장 열광했던 도시락 반찬이었지만 지금도 이를 그리워하는 소비자들이 어느 곳에서든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현재 유통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에 부합하는 소시지 제품들을 나열해보면 그 변화의 과정 역시 들여다 볼 수 있다.기원전 9세기경에 썼다고 하는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에는 병사들이 고기반죽을 만들어 창자에 채운 것을 먹었다고 하는 소시지에 대한 기록이 있다.
이처럼 인류의 오래된 역사와 함께 한 소시지는 서구화된 식생활의 영향으로 우리 식탁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으로 자리 잡은 바이다. 바로 지금 대형마트에 방문하여도 소시지의 변천사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다.
◆ [유통 키워드 No.1] 7080&옛 향수 “추억의 분홍 소시지”우리나라 70년대 인기 도시락 반찬 중 하나는 분홍 소시지 부침이다. 이 당시 분홍 소시지의 경우 전분 비중이 상당히 높고 고기의 비중은 매우 낮은 것이 특징이다.
7080 도시락 세대들은 이 부드러운 분홍 소시지에 계란물을 입혀 먹곤 했다.최근에는 옛 향수를 느끼고자 하는 7080 소비자들의 노스탈지아를 자극시키며 인기몰이 중이다. 각종 도시락 제품에 등장하기도 하며, ‘옛’ 혹은 ‘분홍’을 소시지 제품 이름에 사용해 출시되고 있다.
< 롯데, 초이스엘 옛날 소시지 >롯데(www.lotte.co.kr)의 PB제품인 ‘초이스엘 옛날 소시지’는 소비자의 옛 향수를 자극하는 대표 소시지 제품이다. 옛날 소시지의 2012년도 햄·소시지류 매출은 그 해의 전년도보다 59.1% 증가한 바가 있을 정도로 그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 이는 롯데마트에서 구매가능하며, 가격은 360g 용량에 1,100원이다.
◆ [유통 키워드 No.2] Small “줄줄이 비엔나 소시지”소시지의 끝과 끝이 주렁주렁 연결되어 있어 줄줄이 소시지라고 불리는 비엔나 소시지는 90년대 어린이들의 밥상을 점령했던 주인공이다. 지금도 부대찌개, 소시지야채볶음 등 각종 술안주와 반찬으로 요리되어 그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 농협목우촌 주부9단, 비엔나 소시지 >농협목우촌(www.moguchon.co.kr) 주부9단의 ‘비엔나소시지’는 특히 아이들의 반찬으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은 제품이다. 칼집을 내어 후라이팬이나 전자레인지로 데운 후 케찹 또는 개인 취향에 맞는 소스를 찍어 먹으면 더욱 맛이 좋아 인기다. 가격은 180g 용량에 3,100~3,400원이다.
◆ [유통 키워드 No.3] 프리미엄 “수제 소시지”수제소시지는 돼지고기나 소고기 같은 육류를 으깨어 양념한 뒤 직접 껍질에 넣어 만든다. 이는 재료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제조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수제 소시지의 원재료나 이를 양념하는 재료 그리고 모양이 다양하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을 고려하여 선택 가능하다.
시중에는 수제소시지 특징을 고스란히 담은 유럽형 수제 소시지 스타일의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CJ제일제당 프레시안, 프레시안 더(The) 건강한 델리카트슨 >CJ제일제당(www.cj.co.kr) 프레시안의 ‘더(The) 건강한 델리카트슨’은 햄·소시지 전문 쉐프가 직접 설계해 수제 소시지의 맛을 재현한 정통 유럽식 수제햄 스타일의 소시지 제품이다.
이 제품은 톡 터지는 껍질 속에 살코기의 풍부한 육즙이 살아있어 그 맛을 깊게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합성아질산나트륨과 합성보존료 등을 빼고 엄선된 국내산 돈육과 천연 양장을 사용했다. 가격은 150g 용량에 4,940~4,980원이다.
◆ [유통 키워드 No.4] 웰빙&건강 “닭가슴살 소시지”최근에는 웰빙과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관련 업계에도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름진 고칼로리 돈육 소시지와는 달리 저지방 고닥백의 닭가슴살을 사용해 만든 닭가슴살 소시지가 요즘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건강을 고려했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돼 몸매 관리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다.< 자연애벗 주식회사 ‘자임 슬라이스 닭가슴살 3종’ >자연애벗(www.nabut.net)의 ‘발효 닭가슴살 소시지’는 자사 특허 발효기술을 통해 단백질의 체내흡수율을 일반 닭가슴살의 7~8배인 최대 90%까지 높인 제품이다. 또 닭고기 자체의 염분 외에 소량의 국내산 토판염만을 첨가하여 나트륨 함량을 대폭 낮춘 저염 식품이다.
MSG, 방부제 등 화학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아 건강에도 좋다. 오리지널, 인디아커리, 청양초 총 세 가지 맛이 있다. 가격은 120g 용량, 5팩에 16,000원이다.자연애벗 관계자는 “자연애벗은 자체 기술력을 통한 품질 좋은 제품 생산을 통해 고객들의 입소문과 오랜 단골층의 사랑으로 발전한 브랜드”라며, “앞으로 품질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과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신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BEST 뉴스
-
[단독]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최고급 단지라더니 하수단지?”
부산 기장군 일광읍에서 유림종합건설이 시행한 신축 아파트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를 둘러싼 하수처리시설 논란이 시간이 흐를수록 단순한 분양자의 개별 불만을 넘어서는 국면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누리집 ... -
호카 국내 총판 조이윅스 조대표… 폐건물로 불러 하청업체에 ‘무차별 폭행’
유명 러닝화 브랜드 호카의 국내 총판 대표 조모씨가 하청업체 관계자들을 서울 성수동의 폐건물로 불러 무차별 폭행을 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시 상황이 담긴 녹취와 피해자 진술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미지 출처=SNS 갈무리 ... -
유동성 압박 상황에… 바이오에 1조 쏟는 롯데그룹
롯데그룹이 최근 수년간 이어진 실적 둔화와 유동성 부담 논란 속에서도 바이오 사업에 누적 1조원 이상을 투입하며 정면 돌파에 나서고 있다. 롯데 바이로직스 송도 캠퍼스 (사진 출처 =롯데 바이로직스 누리집)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최근 2772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 -
[단독] 얼굴에도 발랐던 존슨앤드존슨 파우더…암 유발 인정, 970억 배상
미국 배심원단이 존슨앤드존슨 베이비파우더 사용으로 암이 발생했다는 피해 주장을 받아들여 거액의 배상 평결을 내렸다. 존슨앤존스 탈크 파우다 (사진출처=로이터 ) 미국 미네소타주 배심원단은 2025년 12월 19일(현지시간), 어린 시... -
[단독] 예고도 없이 막힌 스타얼라이언스 항공권 발권…아시아나항공에 비난 폭주
스타얼라이언스 [아시아나 제공.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로 예매가 가능했던 스타얼라이언스 항공편 예매가 불가능한 상황이 터졌다. 대한항공과 합병을 앞두고 있어서다. 아시아나항공 고객들은 사전 고지도 없이 갑자기 마일리지 사용을 막았다며 불만을 터... -
대출 안 했는데 대출 알림… “교보증권 사태” 금융 신뢰 흔들다
대출을 받은 적이 없는 금융소비자들에게 ‘교보증권 신규 대출이 실행됐다’는 알림이 발송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미지 출처=교보증권 누리집 일부 이용자들은 교보증권 계좌조차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알림을 받아 명의도용이나 개인정보 유출을 의심하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