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주유소를 지능형 전기 주유소로 개조할수 있을까. 에너지 솔루션 전문기업 컴퍼니위가 전기차 충전 시장에 진출한다고 23일 밝히며 그 가능성을 열었다.
바나듐레독스흐름전지(VRFB, Vanadium Redox Flow Battery, 이하 흐름전지)-ESS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주유소를 전기 주유소로 개조하는 솔루션을 개발해 부족한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는 데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컴퍼니위는 싱가포르 흐름전지 전문 회사인 V-FLOW TECH와 협력관계를 구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기정보기술연구소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기존 주유소를 활용하는 지능형 전기차 충전소 구축 기술개발사업을 진행한다.
흐름 전지는 최근 화재 등의 안정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문제점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다. 양극·음극 전해질로 바나듐을 사용하는 흐름전지는 화재나 폭발 위험성이 없고 충전 후 방전이 거의 이뤄지지 않아 20년 이상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컴퍼니위는 바로 이러한 흐름전지를 활용 기존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한 전기 주유소 최적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V-Flow Tech는 이공계 분야 세계적 명문 대학인 난양공대에서 스핀오프(Spin-off) 된 회사로 국내 흐름 전지 제품에 비해서 높은 효율과 수명 그리고 넓은 동작 온도를 가진 흐름전지 제품을 갖고 있다. 다수의 원천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저유탱크 ESS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컴퍼니위는 블록체인 기술과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전기 생산과 전력거래 시장 상황을 예측하고 관리하는 에너지 플랫폼 솔루션 업체다.
40MWh 규모의 ESS용 EMS(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 실적, 분산전원 전력거래시스템 구축 등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 해외에서 에너지 시스템 서비스 사업을 전개하며 관련 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컴퍼니위는 이 기술개발 관련 운영 시스템 개발과 함께 펀드 조성 등의 다양한 사업모델을 계획 중에 있다.
컴퍼니위 위재우 대표는 “사실상 휴폐업 단계에 속한 한계 주유소를 대상으로 전기 주유소로서의 새로운 전환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가치 상승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주유소 사업은 수익성 악화로 인해 한계 상태에 이른 주유소가 증가하고 있으며, 정유사들이 운영·유지비가 높은 직영주유소를 축소 또는 매각하고 운영을 위임하는 자영주유소로 유통망을 유지하는 추세에 있다.
또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친환경 모빌리티를 위한 충전 인프라의 지속적인 확충이 필요하며, 이에 국내 정유사들은 기존 주유소의 활용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BEST 뉴스
-
김건희 ‘판도라 폰’ 공개되자… 도이치 공범 이준수 추적, 행방 묘연
김건희 여사의 휴대전화 포렌식 자료가 공개되면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숨은 인물’로 지목돼온 56세 이준수 씨의 실체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8월1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사... -
매크로 예매는 불법인데… 티켓베이는 왜 처벌받지 않나
티켓구매 (CG) [연합뉴스TV 제공] 프로야구와 인기 가수 공연 티켓을 자동 프로그램(매크로)으로 대량 예매해 되판 업자들이 잇따라 적발되고 있다. 경찰은 최근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프로야구 입장권을 무더기로 예매한 일당을 검거했다. 이들은 초당 수백 회 클릭... -
매출 3억 원 하렉스인포텍, 2조8천억 홈플러스 인수?
국내 대형마트 2위인 홈플러스 인수전에 ‘하렉스인포텍’이라는 낯선 이름이 등장했다. 하지만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3억 원에 불과하고, 직원 수도 20명 남짓한 소규모 비상장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2조8천억 원 규모의 자금 조달 계획을 내세우며 홈플러스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다. ... -
투썸플레이스-포르쉐 케이크, ‘환불불가’ 논란 확산
투썸플레이스가 글로벌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와 협업해 출시한 ‘포르쉐 911 케이크’가 환불 및 교환 불가 정책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포르쉐 911 케이크’ 사진=투썸플레이스 제공 10월 한정으로 판매된 이 제품은 포르쉐 911의 디자인을 형상화한 패키지와 케이크 형태... -
‘매우 혼잡’ 대한항공 라운지…아시아나 승객까지 쓴다고?
#. 16일 대한항공 비즈니스석을 타고 인천에서 시드니로 떠난 대한항공 고객은 이날 대한항공 앱에서 2터미널 라운지 혼잡 정도를 검색했다가 깜짝 놀랐다. 2터미널에 있는 3개의 대한항공 라운지가 전부 빨간색으로 표기되며 ‘매우 혼잡’이라고 경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새롭게 연 ... -
삼성화재, 한방병원 100여곳 상대로 ‘무차별 소송’ 논란
서울 서초구 삼성화재 강남사옥 앞이 또다시 항의 현장이 됐다. 지난 23일 대한한방병원협회(한방병협)는 ‘무차별 소송 남발, 삼성화재 규탄 제2차 항의집회’를 열고 “삼성화재 만행, 이재용이 책임져라”, “환자 치료 방해 중단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본사 앞을 에워쌌다. 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