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8(토)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세대의 구분을 뛰어 넘어, 소비의 ‘뉴노멀’이 만들어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4월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음식서비스 83.7%가 증가하였으며, 이는 5,775억에 달한다. 통계청은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며 배달음식 소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푸드딜리버리 서비스(배달대행사) 소화물 배송업계 1위 인성데이타(생각대로)는 지난 5월 인성데이타의 기업가치를 4000억원 정도로 책정, 경영권 매각에 나섰다. 

 

이는 2018년 신주인수권부사채(BW) · 상환전환우선주(RCPS)발행 때의 기업가치 대비 2배 가량 높아진 수치로 매각에 나선 것이다. 비교기업인 바로고 또한 작년 거래액 1조원 돌파 하였다.코로나 이후 비대면 서비스 선호도가 증가 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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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제공: 키친밸리

 

공유주방 키친밸리(구.클라우드키친)  관계자에 따르면, 정확한 수치를 밝히기 어렵지만 키친밸리에 입점한 파트너사들의 배달 주문 건 수도 최근 3개월간 크게 증가하였고 대형 프랜차이즈 부터 예비·프랜차이즈를 꿈꾸는 창업자들의 문의가 약 3배 증가 하였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소상공인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6월 특별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계약하시는 분들에게는 첫 3개월 사용료 50%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자본창업을 희망하는 창업자분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함께 말했다. 


또한 오프라인에서 굉장히 유명한 맛집을 운영하고 있는 K씨는, 온라인 배달 시장에 음식을 그대로 접목시킨다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였으며. 키친밸리처럼 배달 전문 외식사업을 하는 곳의 리소스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배달시장이 커질수록 저렴한 초기 자본 비용과 사용료로 주방시설을 임대할 수 있는 플랫폼인 공유주방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다. 이

 

렇게 배달음식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대형 프랜차이즈부터 예비 창업자까지 배달 전문 사업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은 올해 공유주방 시장 규모를 무려 1조로 추정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비의 ‘뉴노멀’이 만들어지고, 외식 지형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배달 음식은 더 이상 특별한 날에 사 먹던 음식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이 되고 있다. 

 

코로나 19로 외식 사업에 대한 고민이 많은 만큼, 변화하는 외식 지형도를 읽고 앞서 무엇보다 중요한 때이다. 


코로나로 고통받는 오프라인 업체들이 보다 어렵지 않게 온라인 배달 시장에서 성공적인 사업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플랫폼이 더 필요한 때이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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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코로나 외식산업 지형도 변화, 소비의 ‘뉴노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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