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여파로 주요 기업들과 전국 지자체가 세밑 제야의 종 타종행사 등을 잇달아 중단했다. 일부 지자체는 비대면 타종 행사로 대체했다.


최근 확진자 급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된 가운데 일찌감치 종무를 하고 휴가에 돌입하는 기업이 늘었고, 시무식은 전면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27일 "주요 대기업의 경우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일찌감치 재택근무에 들어간 곳이 많은데다 5인 이상 모임도 금지돼 송년회는커녕 팀별로 점심 한 끼도 어려운 분위기"라며 "기업들이 어느 때보다 차분한 분위기에서 연말·연초를 맞고 있다"고 말했다.


3554238800_20201230092511_4974104525.jpg
SK텔레콤은 서울시와 함께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이 희망찬 새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사상 최초로 보신각 타종을 VR로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사진제공=SKT)

 

서울시는 보신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영상을 송출한다. 예년과 달리 타종 행사 참가 인파를 위한 버스·지하철 연장 운행이나 보신각 주변 도로 통제도 없다. 서울시 유튜브, 공영방송 등에서 나올 타종 영상은 과거 행사 때 촬영한 장면을 편집한 것이다. 영상에는 배우 이정재·김영철·박진희, 방송인 광희·김태균 등과 소상공인, 취업준비생, 뮤지컬 배우, 교사, 학생 등이 나온다.


부산시도 새해맞이 시민의 종 타종행사를 비대면 방식으로 한다.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영상, 타종 장면 등을 미리 찍어뒀다가 31일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으로 내보낸다. 타종자 33명은 가덕 신공항과 2030 부산 월드엑스포 추진 시민대표, 미래 세대, 소상공인, 자랑스러운 시민상 수상자 등으로 구성한다. 방역수칙을 준수해 타종자 간 접촉 없이 개별적으로 사전 녹화한다.


해넘이와 해맞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인파가 몰리는 경북 포항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 축전과 영덕 경북대종 타종식도 취소됐다. 경북대종 타종식은 타종 장면을 사전에 녹화해 31일 자정 지역 방송사에서 내보낸다.


광주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제야의 종 타종식과 송·신년 시민축제를 취소했다. 대전에서도 제야의 종 타종 행사를 하지 않는다. 


강원도와 18개 시·군 역시 제야의 종 타종식 행사를 취소했다. 양양 낙산사도 새해 0시에 봉행하는 범종 타종식을 하지 않기로 했다.


한 지차체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힘들었던 한 해 마무리를 가정에서 차분히 하고 방역 수칙 준수에 동참해주기를 바란다”며 “방역 당국도 공동체 건강과 안전을 위해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LG그룹은 대부분의 계열사가 지난 24일 공식적인 업무를 종료하고 내년 1월 3일까지 장기 휴가에 돌입했다. 12월 마지막 주에는 업무에 필요한 소수 인력만 나와서 근무하고 대부분 집에서 쉬며 재충전의 시간을 갖는다.


삼성전자와 현대차그룹, SK그룹 등 주요 대기업들은 본사 강당 등에 수백 명씩 모여 진행하는 시무식을 없애고 온라인 행사를 준비 중이다.


매년 수원 본사 삼성 디시털시티에서 5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시무식을 해온 삼성전자는 내년에는 김기남 부회장의 신년사를 영상 또는 이메일로 직원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오는 7일 열리는 경제계 신년 인사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경제계 신년인사회는 정·관계, 노동계 등 각계 인사 1천 명 이상이 참가하는 대규모 행사다.


그러나 새해에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영상으로 신년사와 인사말을 전하고, 나머지 관계자들은 온라인으로 새해 안부를 대신할 예정이다. 재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이러한 비대면 시무식이 '뉴노멀(새로운 일상)'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코로나로 송년회를 못하는 데다 별도의 종무식도 없다보니 휴가를 앞당기는 기업들이 예년보다 늘었다"며 "단체 휴가가 연차휴가 소진의 측면도 있지만 최근 거리두기 강화로 점심 한 끼 마음 편히 먹지 못하다 보니 직원들도 반기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8189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19가 바꾼 종무식·시무식 신풍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