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가 아닌 ‘가상 인간’의 활약에 현실과 비현실의 차이를 구분하기가 힘들 정도다. 가상인간은 초기 모델과는 달리 이미지 뿐만 아니라 기술적으로 살아있는 인간처럼 정교해지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활약 중이다.
그 중 가상인간 김래아는 고정‘팬’을 확보하고 실제 브랜드 홍보 모델로 발탁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진짜 사람과 구분이 안될 정도다.
지난 1월 11일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1에 진한 핑크색 후드티를 입은 20대 여성 김래아가 등장했다. 유창한 영어로 LG 제품을 소개한 김래아는 LG전자가 만든 가상인간이다. 래아(來兒)는 미래에서 온 아이라는 뜻이다.
김래아는 CES에서 컨퍼런스 연사로 나서 특정 공간에서 방역 작업을 하는 로봇 LG 클로이 살균봇과 LG 그램 등을 소개했다. 김래아의 역할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CES 행사를 위해 제작된 일회성 캐릭터가 아니다. 이후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로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며 팬들과 소통을 하고 있다.
가상인간이 활동하는 기업은 더 있다. 미국 KFC는 지난해 창업주 커넬 샌더스를 가상인간으로 다시 창조했다. 푸근하고 정감있는 브랜드 이미지에 변화를 주기 위해 배 나온 할아버지였던 샌더스는 ‘식스팩’ 복근을 갖춘 젊은이로 변신해 화보를 찍고 SNS에 올렸다. 르노, 푸마, 발망, 육스 등 스포츠·패션 기업도 저마다 가상인간을 홍보대사를 영입했다.
유튜브에서는 가상인간 ‘루이 리’가 화제를 모았다. 유튜버 '루이 리'는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실제로 촬영한 동영상에 가상의 얼굴을 합성하는 방법으로 제작된 가상인간이다. 루이 리는 노래와 춤이 특기인 22살 여성 인플루언서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 1만9000여명을 보유, 각종 팝송 커버 영상을 올리거나 일상 속 브이로그를 공유하며 팬과 소통하고 있다.
세계적인 인기를 끄는 가상 인간은 ‘릴 미켈라(Lil Miquela)’로 인스타그램과 틱톡, 유튜브를 합해 500만명 수준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미켈라는 캘빈 클라인, 샤넬 등 명품 브랜드의 모델로도 활동했다. 릴 미켈라를 만든 미국 스타트업 '브러드'는 2019년 130억원의 수익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미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켈라의 인스타그램 포스팅 단가는 약 8500달러(한화 939만원)에 달한다.
BEST 뉴스
-
박상민·진시몬·이지훈 한자리에… 장애인 문화복지 위한 '의미있는 라운딩'
연예계 스타들이 장애인 문화복지 증진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광주시장애인문화예술지원센터' 설립 후원을 위한 행사 포스터 한국장애인문화협회 성남시지부(회장 안정훈)는 26일 경기도 광주시에 건립될 '광주시장애인문화예술지원센터' 설립 기금 마련을 위한 '사랑나눔 연... -
‘복지 사각지대’ 가족돌봄아동에 손 건넨다
넥슨게임즈와 넥슨재단이 이른바 ‘영케어러’(Young Carer)를 돕는 사회공헌 사업 ‘위드영(With Young)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영케어러는 장애와 질병, 노화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가족을 보살피거나 생계 책임을 지는 아동, 청소년, 청년을 가리킨다. 넥슨게임즈는 초록우산에 1억 원을 기탁하고 첫 해 총... -
‘어린이 재활 난민 없게’… 관심이 불러온 선한 나비효과
넥슨재단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장애 아동을 위해 국내 최초의 방문재활 사업을 돕는다. 넥슨재단은 대전세종충남·넥슨후원 공공어린이재활병원에서 추진하는 ‘찾아가는 방문재활 사업’ 운영에 초기 기금으로 3억 원을 지원한다. 사진은 21일 대전광역시 서구 대전세종충남·넥슨후원 공공어린이... -
의사소통 장애인 도우미 교육 올해도 개시
NC문화재단이 지난해에 이어 보완대체의사소통 앱 ‘나의AAC’를 활용한 현장 교육 프로그램 ‘찾아가는 AAC 교육’을 올해도 진행한다. NC문화재단이 지난해에 이어 보완대체의사소통(이하 AAC) 앱 ‘나의AAC’를 활용한 현장 교육 프로그램 ‘찾아가는 AAC 교육’을 올해... -
혈액 수급 절실한 시기… 다시 소매 걷었다
엔씨소프트 임직원들은 지난 6일과 7일 이틀 동안 대한산업보건협회 산하 한마음혈액원과 공동으로 성남시 판교 R&D 센터와 알파리움타워 인근에서 헌혈 버스를 운영했다. 헌혈에 참가하기 위해 직원들이 버스 앞에 줄을 서있다. 엔씨소프트가 상반기에 이어 ... -
게임으로 웃는 우리들만의 시간
카카오게임즈는 최근 서울시립 아동푸른센터, 꿈나무마을 초록꿈터·파란꿈터에서 아동복지시설 거주 아동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 게임으로 다시 웃는 아이들의 행복한 시간’을 가졌다. 카카오게임즈는 최근 서울시립 아동푸른센터, 꿈나무마을 초록꿈터·파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