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국내 첫 오미크론 감염의심자가 발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관련 첫 의심사례가 국내에서도 나왔다. 나이지리아에서 입국한 40대 부부가 확진된 후 연쇄 감염된 밀접접촉자 지인 1명과 10대 동거인 등 총 4명에 대해 현재 정밀검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Screenshot 2021-12-01 at 07.02.05.jpg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최근 아프리카 나이지리아를 다녀온 인천 40대 부부와 접촉자 지인 1명, 10대 동거가족 등 총 4명에게서 오미크론 변이 의심사례가 발견돼 전장 유전체 검사를 시행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인천에 거주하는 40대 부부는 지난 10월 28일 모더나 백신접종을 완료하고 지난달 14~23일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뒤 귀국 후 검사에서 코로나19에 확진됐다. 확진된 부부는 아프리카 여행 중 확진된 사례로 증상이 있었으나 증상만으로 변이 여부를 감별할 수 없어 정밀 조사에 들어갔다.


나이지리아를 다녀온 40대 부부는 현재 사용 중인 변이 PCR 분석법을 통해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음성이 나왔지만, 알파, 베타, 감마와 오미크론에 동시에 나타나는 사이트에서 양성이 나타나 의심사례로 분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확진된 부부의 역학조사 과정 중 공항에서 자택까지 이동을 지원한 40대 남성 지인 1명과 동거가족 2명 중 10대 남성 1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지인에 대한 변이 PCR(유전자증폭) 검사 결과에서도 오미크론이 의심돼 확정검사를 진행 중이다. 검사 결과는 1일 오후 9시 경 나올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4일 오후 3시30분 확진된 부부와 함께 나이지리아에서 에디오피아를 거쳐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한 항공편에 탑승한 승객 81명 중 45명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 중이다. 나머지 36명은 인천을 경유해 출국한 승객들이다.


방역 당국은 지난달 27일 긴급해외유입상황평가 관계부처회의를 열어 오미크론 발생국가와 인접 국가인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8개국을 28일 0시부터 방역강화국가·위험국가·격리면제 제외 국가로 지정한 바 있다.


Screenshot 2021-11-30 at 17.16.17.jpg
나리타공항 전경(사진출처=나리타공항 홈페이지)

 

일본에서는 오미크론 첫 감염자가 발생했다. 지난달 28일 일본 나리타공항을 통해 입국한 30대 나미비아 남성이 오미크론에 감염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국립감염증 연구소가 유전정보인 게놈 분석을 통해 오미크론 감염을 확인했다. 


해당 남성은 공항에 도착한 후 공항 검역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았다. 확진된 후 현재 공항 검역소가 준비한 시설에서 요양하고 있다. 그와 동행한 가족 2명은 검사 결과 음성 확진을 받았다. 일본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을 막기 위해 30일부터 외국인의 신규 입국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변이로 지정된 오미크론이 유럽과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다. 일부 유럽국가에서 이미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했고 다음달 11∼21일 스위스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동계 유니버시아드가 취소됐다.


지난 29일 포르투갈 프로축구 벨레넨세스 소속 선수와 직원 등 13명이 집단으로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됐다. 감염자 중 1명만 최근 남아공에 다녀왔기 때문에 보건당국은 다른 사람들은 국내에서 걸렸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스페인과 스웨덴에서는 남아공 입국자 가운데 첫 오미크론 변이 감염사례가 확인됐고, 다른 유럽국가의 오미크론 변이 감염도 늘어나고 있다. 영국에서 오미크론 변이 감염사례는 8건 추가돼 모두 11건으로 늘어났다. 독일에서는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례가 4건 추가돼 모두 7건이 됐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B.1.1.529)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연구진에 의해 지난 24일 세계에 보고됐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6일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이어 5번째 '우려 변이(VOC·Variants of Concern)'로 지정했다. 해외에서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델타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높지만 치명률은 낮다는 예측과 함께 기존 백신으로 방어하기는 어렵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체댓글 0

  • 6580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내 첫 '오미크론' 감염 의심사례 발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