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그동안 미국 내에서 접종됐던 얀센 백신을 향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는 변수가 발생했다.  


IMG_5341.jpg
얀센 코로나19 백신(사진출처=위메이크뉴스DB)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혈액 응고 현상인 혈전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존슨앤드존슨(J&J) 자회사 얀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사용에 대한 제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CDC 자문기구인 에방접종자문위원회(ACIP)는 오는 지난 16일 회의를 통해 얀센 백신의 혈전 문제에 대한 자료를 검토한 뒤 사용 제한 여부를 투표를 통해 결정할 방침이다.


미국 내에서 얀센 백신은 18세 이상 모든 성인에게 접종이 가능하다. 지난 4월 미 보건당국은 얀센 백신이 심각한 혈전 부작용을 일으킨 사례가 드물게 있다면서 접종 중단을 권고했다. 하지만, 10일 만에 얀센 백신의 이익이 위험을 능가한다며 접종을 다시 시작했다. 


외신에 따르면 얀센 백신을 맞은 사람들의 혈전 비율이 4월 이후 증가했다면서 이와 관련 약 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8월까지 약센 백신 혈전 부작용 사례는 50건이며 이 중 6명이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다. 미 식품의약국(FDA) 자료에 따르면 백신 10만도스 당 한 건으로 혈전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주로 30~49세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미 예방접종자문위원회는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긴급승인 난 얀센 백신을 특정 연령대만 접종 가능하게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얀센 백신 접종지침 변경을 권고하면 로셸 월렌스키 CDC 국장이 승인해야 접종 지침이 최종적으로 수정된다.


얀센 백신은 지금까지 미국 내에서 1700만회분이 접종됐다. 혈전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며 얀센 백신 접종을 꺼리는 상황으로 현재 미국에서는 화이자와 모더나 같은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이 주로 접종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얀센 백신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90개국에서 사용이 허가됐다.

전체댓글 0

  • 2487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얀센 백신 혈전 부작용 9명 사망, 美 사용제한 검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