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에 이어 스타벅스도 러시아를 떠났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주요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서 발을 빼고 있다. 영업 중지를 선언했던 스타벅스는 러시아에서 완전히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CNBC, CNN,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러시아에서 영업을 시작한 지 15년 만에 완전히 철수하기로 했다고 지난 2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스타벅스는 러시아에 13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었다.
러시아 사업을 청산하기 위한 구체적인 재무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러시아 사업 비중이 회사 연 매출의 1%도 안 되는 스타벅스의 재정적 타격은 상대적으로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는 현재 러시아 매장에서 일하는 약 2천 명의 현지 직원들에게 향후 6개월간 급여를 지불하고 재취업을 도울 방침이다.
스타벅스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2주 만인 지난 3월 8일 러시아 내 영업 활동을 중단하면서 모든 매장을 일시 폐쇄했다. 당시 케빈 존슨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정당한 이유도 없고 끔찍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스타벅스의 러시아 철수 결정은 지난 18일 맥도날드의 러시아 사업 매각 발표에 이어 일주일만에 나왔다. 맥도날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영업 중단으로 인해 1분기에만 1억2천700만달러의 손실을 봤다.
맥도날드와 스타벅스 외에도 넷플릭스와 엑손모빌, 브리티시아메리칸토바코(BAT) 등 여러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맥도날드가 러시아에서 철수하면서 남은 영업점을 인수한 러시아 회사는 '맥(Mac)'이라는 이름으로 영업을 재개하고 메뉴도 비슷하게 구성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맥도날드와 로고와 유사 짝퉁 브랜드도 등장했다.
맥도날드 짝퉁 브랜드 중 하나인 러시아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엉클바냐'(Дядя Ваня). 엉클바냐는 맥도날드 로고와 유사한 모양으로 최근 러시아 지식재산청에 상표권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엉클바냐의 로고는 맥도날드의 로고를 90도 기울인 모양과 흡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