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가뭄이 이어지는 가운데 최근 싸이의 '흠뻑쇼'에서 물 뿌리는 행사를 진행하는 것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 가운데 방역당국이 다른 시각에서 물뿌리는 행사를 자제해 달라는 권고를 내 눈길을 끈다.

 

PYH2022052524950001300.jpg
싸이 공연 대학축제 장면 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은 17일 "다중밀집 행사에서 개인 방역 수칙이 매우 중요하다"며 "가급적 물을 뿌리는 방식으로는 진행하지 않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실외 마스크 착용이 의무가 아닌 경우라도 마스크 착용, 자율적 거리두기, 손씻기 등 개인 방역수칙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마스크가 물에 젖게 되면 감염에 좀 더 취약해진다"면서 "가급적 물을 뿌리는 형태로는 진행되지 않도록 각별한 당부를 드린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실내외 모두에서 많은 사람이 밀집하는 것 자체로 호흡기 전파 감염 위험도가 높아지므로 마스크 착용은 여전히 중요하다고 했다.


마스크가 젖으면 위생상 세균 번식 위험이 높아지고, 착용도 어려워 자꾸 벗게 되기 때문에 감염 위험도 비례헤서 높아질 수 있다는 게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현재 방역지침 상 공연 중 물을 뿌리는 행위 등을 금지하는 규정은 없고  지난달 2일부터 기본적으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는 해제된 상태다.


하지만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실외 집회, 공연, 스포츠경기 등에서는 여전히 마스크 착용의무가 있다. 함성이나 응원 등으로 비말이 많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50인 이상 실외 행사 중에서도 공연, 스포츠경기, 집회 등 비말 생성이 많은 경우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이고 거리두기가 비교적 가능하다면 반드시 의무는 아니다"며 "구체적인 의무 판단 여부는 행사 허가·관할 지역에서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055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방역당국 "야외 공연행사…가급적 물 뿌리지 않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