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25(화)
 

지난 5월 이후 거리두기 방역지침이 전면 해제되면서 심야시간대 택시 잡기가 힘들어져 늦은 밤 귀가해야 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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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18일 밤 서울역 택시승강장에서 늘어선 택시들. 사진=연합뉴스

이에 서울시가 심야시간대 택시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기본 요금 인상, 심야 시간대별 할증 차등 적용 등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택시 기본요금 인상안과 심야 시간대 할증요율을 최대 40%까지 차등 적용하는 방안 등 다양한 택시 요금 조정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3800원인 택시 기본요금이 인상될 경우 4600원대로 높아질 가능성도 제기됐다. 


심야 할증 적용 시간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자정부터 오전 4시까지 4시간 동안 심야 할증이 적용되지만 서울시 검토안에 따르면 향후 오후 10시부터 익일 오전 4시까지 2시간이 더 추가돼 총 6시간 동안 심야 할증이 적용될 수 있다. 할증요율은 현재 20%에서 최대 40%까지 인상될 수 있다.


서울시는 지난 4월부터 개인택시 부제 해제와 심야 전용 택시 확대 등 대책을 내놨지만, 택시 기사 부족으로 택시 운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보다 약 5천대 부족한 것으로 파악됐다. 택시 기사가 부족해진 이유는 코로나19 거리두기로 인해 젊은 기사들이 배달과 택배 등 다른 업종으로 빠져 나갔기 때문이다.    


문제는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 등으로 시민들 주머니 사정이 녹녹치 않다는 점이다.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공감대를 얼마나 얻을 수 있을 지도 미지수다.   


이에 서울시는 오는 9월 5일 '심야 승차난 해소를 위한 택시 요금 정책 개선'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 시민 등이 참여하는 이 공청회에서는 택시 운행에 드는 비용인 '택시 운송 원가'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하고, 심야 택시난 해소를 위한 택시 가동률 증가와 택시 기사 유인책에 대한 의견도 경청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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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택시 '기본요금 인상·심야할증 확대'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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