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유행 확산세가 줄어드는 가운데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할 수 있는 개량백신 접종이 11일부터 시작된다.
사전 예약을 마친 60세 이상 고연령층과 면역저하자, 감염 취약 시설 입원환자 등이 우선 접종대상자다. 사전 예약을 하면 순차적으로 접종을 받을 수 있는데 우선 접종 대상이 아니더라도 잔여백신을 이용해 당일 접종이 가능하다.
개량 백신은 모더나가 개발한 오미크론 BA.1 변이 기반 2가 백신을 말한다. 개량 백신은 기존에 접종해왔던 백신과 달리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임상 결과 개량백신이 기존 백신 대비 초기주에는 1.22배, BA.1에 1.75배, BA.4와 BA.5에 1.69배 높은 중화능을 보였다.
중화능이란 바이러스를 무력화해 감염을 예방하는 능력을 말한다. 모더나의 개량백신은 현재 국내 우세종인 BA.5에 대해 기존 백신보다 예방효과가 69% 높다는 의미다.
지난달 27일부터 사전예약이 시작됐으며 11일부터 예약자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접종을 받는다.
우선 접종 대상자는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종사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건강취약계층이다. 18세 이상 60세 미만 기초접종 완료자도 잔여백신에 한해 개량백신 추가접종을 받을 수 있다.
사전예약 없이 당일 접종을 받으려면 접종 의료기관에 전화로 예약한 후 당일 잔여백신을 맞을 수 있다. 카카오톡, 네이버 등 SNS를 통한 잔여백신 예약은 12일 오후 4시부터 가능하다.
개량백신 예약자는 지난 7일 0시 기준 29만5040명으로 접종 대상자 중 2.6%가 예약완료했다.
개량백신 예약률이 저조한 이유는 코로나19 재유행 확산세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코로나19에 대한 심리적인 우려도 약화된 탓에 예방접종을 하려는 경우가 감소한 탓이다.
더군다나 올해 상반기 유행했던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감염됐다 자연면역이 생긴 경우 개량백신을 굳이 맞아야 되냐는 회의론도 등장했다. 이미 다 걸렸다가 나았는데 뒤늦게 개량백신을 맞으라는 것 자체가 뒷북 조치라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인플루엔자와 감기가 동시에 유행하는 '멀티데믹' 우려가 제기되면서 방역당국은 개량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개량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기존백신과 유사하지만 발생빈도가 낮다는 점도 강조했다.
BEST 뉴스
-
알테오젠, K-브랜드지수 제약·바이오 상장사 부문 1위
빅데이터 평가 기관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10일 ‘K-브랜드지수’ 제약·바이오 상장사 부문에서 알테오젠이 1위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 이미지=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K-브랜드지수는 트렌드, 미디어, 소셜, 긍정·부정 평가, 활성화, 커뮤니티, AI 인덱... -
보험사 권유 믿고 갈아탔다 ‘낭패’
이미지=연합뉴스TV 제공 보험사들이 ‘더 좋은 조건’을 내세워 기존 계약 해지를 유도하는 이른바 ‘보험 갈아타기’ 영업이 급증하면서 소비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충분한 설명 없이 상품을 바꾸게 하는 ‘부당승환’ 행위가 업계 전반으로 번지면서, 보험시장의 건전성과 공정 경... -
[단독] “끈끈이로 변한 골프공”… 볼빅 비비드 컬러볼, 품질 논란 확산
컬러 골프공 시장의 선두주자로 알려진 볼빅(Volvik)의 비비드(Vivid) 시리즈를 둘러싸고 품질 논란이 일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 공 표면이 끈적거린다는 불만이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잇따르고 있다. 볼빅 골프공. 끈적임 현상이 생기는 제품은 맨 하단 우측(무광 컬러볼) 사진=류근원 기... -
징계자에게도 성과급…음주·성비위도 포함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재섭 의원(국민의힘·서울 도봉갑)은 20일 “정무위 소관 5개 금융 공공기관이 징계가 확정된 직원에게도 성과급을 지급해왔다”며 “국민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김재섭 의원 사진=김재섭 의원실 제공 김재섭 의원이 중소기업... -
“육아휴직자 많을수록 불이익”… 공공기관 평가제도 도마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이 최근 3년 동안 육아휴직 대체인력을 한 명도 채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동아 의원 사진=연합뉴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동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중기부 국정감사에... -
오리온, 집에서 즐기는 ‘디저트 카페’ 한정판 5종 출시
오리온이 카페에서 맛보던 디저트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디저트 카페 한정판’ 5종을 출시했다. 오리온 디저트 카페 한정판 5종 이미지=오리온 제공 최근 홈 카페·티 타임 문화가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으면서, 가을철 따뜻한 음료와 함께 곁들이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