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물산·대우건설·GS건설 등 톱10 포함… 빅데이터 792만건 분석 결과
국내 대표 건설사 현대건설이 빅데이터 기반 브랜드 평가에서 1위에 올랐다. 경기 침체와 업황 부진 속에서도 브랜드 경쟁력에서 다시 한번 시장의 신뢰를 입증했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4일, 2025년 6월 한 달간 온라인 빅데이터 792만3244건을 분석해 산출한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결과를 발표했다. 이 지수는 트렌드(Trend), 미디어(Media), 소셜(Social), 긍정·부정 반응,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종합해 브랜드 가치를 정량화한 평가 시스템이다.
이번 조사에서 현대건설은 건설 상장사 부문 1위를 차지하며 브랜드 경쟁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시금 확인했다. 이어 삼성물산(2위), 대우건설(3위), GS건설(4위), DL이앤씨(5위) 순으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삼부토건, 한미글로벌, 코오롱글로벌, 금호건설, HDC현대산업개발도 톱10에 포함됐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현대건설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미국 원전 해체 사업에 참여한 데 이어, 글로벌 사업 확장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며 “이 같은 선제적 행보가 위기 속에서도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배경”이라고 평가했다.
브랜드 평가는 긍정적이지만, 산업 전반은 여전히 고전하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종합건설기업 폐업 건수는 304건에 달하며, 자금 경색과 수주 절벽으로 업계 전반이 위기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 건설사들은 국내 시장의 한계를 넘어 중동, 동남아, 미국 등 해외 시장 개척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한 대표는 “앞으로 건설사의 브랜드 가치와 기업 생존은 해외 사업 역량에 달려 있다”며 “K-브랜드지수는 이 같은 변화에 대한 민감도를 반영하는 브랜드 바로미터”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과 자체 개발한 인덱스 기반 시스템을 통해 표본 추출부터 분석까지 기존 빅데이터 분석 방식과 차별화를 꾀했다. 개별 기업의 지수와 분석 결과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BEST 뉴스
-
[단독] 환율 미쳤다…미국 공항서 달러당 2100원에 거래 중
미국에서 1달러를 매입하려면 한화를 2000원 이상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만큼 원화 가치가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일러스트=픽사베이 13일 미국 캘리포니아 현지 관계자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LA LAX공항 내부 환전소에서 교민들이 달러를 구입할 ... -
신길5동 지주택, 500억 횡령 의혹…조합원들 “10년 기다렸는데 빚더미”
서울 영등포구 신길5동 지역주택조합(조합장 장세웅)에 또다시 충격적인 의혹이 제기됐다. 신길5동 지역주택조합 시위 현장 사진출처=지역주택조합 SNS 25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가 파견한 공공 변호사와 회계사 실태조사에서 최소 500억 원 규모의 자금 유용 정황... -
올림픽대로 끝자락 ‘스테이지28’ 민간 표지판이 9개나?
서울 강동구 고덕동, 올림픽대로의 끝자락을 달리다 보면 눈에 띄는 표지판이 있다. KB뉴스영상 화면 갈무리 출처=KBS ‘3차로로 진입하세요’라는 안내 바로 옆에 ‘스테이지28 방향’이라는 글씨가 붙어 있다. 분기점에도, 진입로에도, 측도에도 같은 표지판이 반복된다. 세어보니 ... -
[단독] 삼성 갤럭시폰, 이미지 파일로 원격 해킹 가능?
반고흐 미술관의 오디오 가이드 기기로 사용되는 갤럭시 S25+를 사용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의 갤럭시폰에서 제로데이 보안 취약점(CVE-2025-21043)이 확인됐다. 제로데이 공격은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었을 때 그 문제의 존재 자체가 널리 공표되기도 전에 ... -
신원근 진학사 대표, 국감 증인 출석… ‘스타트업 기술탈취’ 의혹 도마에
신원근 진학사 대표가 22대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중소기업 기술탈취 관련 질의를 받게 됐다. 29일 국회에 따르면 신 대표는 오는 10월 14일에 열리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의 국정감사에 출석요구될 증인 명단에 포함됐다. 신원근 진학사 대표 사진출차=SNS ... -
[단독] FDA에 이름 오른 '에이피알'… 'K-뷰티 신화'에 드리운 먹구름
에이피알(APR) 김병훈 대표 사진=연합뉴스 ‘메디큐브(Medicube)’로 대표되는 에이피알(APR)은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 K-뷰티의 새로운 신화를 써 내려가고 있다. 에이피알을 이끄는 김병훈 대표는 ‘디지털 감각’과 ‘공격적 마케팅’으로 SNS 중심의 브랜드 확산 전략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