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전거로 전국일주를 하고 싶은데, 지금 가지고 있는 제 자전거로도 가능할까요? 전국일주에는 어떤 물품이 필요하나요?”
“현재 가지고 계신 자전거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샵이나 인터넷으로 알아보시고 지금 휠에 끼울 수 있는 가장 얇고 밋밋한 타이어를 선택하심이 도로 라이딩에 힘도 덜 들고 훨씬 유리하다고 봅니다”
책이나 자료들을 통해서는 쉽사리 알 수 없는 경험에서 우러난 값진 정보를 알고 싶을 때,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것은 다름아닌 ‘네이버 지식iN’이다.
2002년 10월 시작된 지식iN 서비스는, 인터넷 검색의 개념을 ‘정보의 위치를 알려주는 검색’에서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검색’으로 변화시키며 생활 경험과 상식까지도 유용한 정보로 공유되어 지식의 보편화를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NHN(대표이사 사장 김상헌)은 ‘지식iN’ 서비스를 통해 정보 공유에 앞장선 우수 이용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향후 이들의 활동과 경험이 웹 상에서 보다 양질의 깊이 있는 지식으로 발전되는 것을 돕기 위한 후원 프로그램인 ‘지식활동대(http://kin.naver.com/people/support2/candidateView...) 를 선발한다고 밝혔다.
지식활동대 선발은 작년에 이어 올해 두번째이다. 작년에는 총 93명의 지식활동대원이 선정, 각자가 희망하는 지식 연구 활동에 대한 지원을 받았다. 이후 이들은 3만여 건 이상의 ‘지식iN’ 질문에 답변을 남기며,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는 우수한 콘텐츠 생산에 앞장섰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지식iN 고수 이상 이용자는 5월 16일까지 본인이 희망하는 분야의 국내외 탐방 / 연구 / 나눔 활동에 대한 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소정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100인의 지식활동대 에게는 관련 지식 탐구 활동을 할 수 있는 자금 최대 200만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NHN 최인혁 포털서비스관리센터장은 “이번 ‘지식활동대’ 후원은 우수 이용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함과 동시에그 동안 자신의 지식을 온라인을 통해 남들과 나누는 일에 앞장선 이용자들의 지식을 더욱 깊게 해 줄 수 있는 기회”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식 후원 활동을 통해 인터넷을 통한 정보 공유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2002년 10월 시작한 지식iN 서비스는, 이용자가 서로 묻고 답하는 형식의 c2c형 지식 공유 서비스이다. 웹문서 결과 뿐 아니라 네티즌의 경험과 상식에서 나온 지식들까지 검색 결과로 제공해 인터넷 검색 포털을 단순한 정보 검색에서 재미있고 유익한 지식공유의 공간으로 확대하여 2010년 4월 현재 질문과 답변수 DB가 약 1억 5000만 건에 달한다.
특히 2009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네이버 지식iN 사용자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신뢰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대한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서울지방변호사회, 한국공인노무사회 등 다양한 전문 기관과 제휴를 맺고 네이버 지식iN 전문가답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의료, 법률, 노동, 행정 등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분야의 전문가가 직접 관련 지식iN 질문에 답변하는 제도이다.
현재 대한의사협회, 하이닥, 대한치과의사협회, 국립암센터, 대한한의사협회에 소속된 약 1,700여 명의 전문의와 서울지방변호사회 소속 350여명의 변호사, 한국공인노무사회 소속 230명의 전문가들이 적극 참가하여 온라인을 통한 전문 지식 나눔에 동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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