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이 생겼다. '충남 보령 해저터널'.  보령해저터널의 길이는 6.9km로 기조 ㄴ거가대교에 있는 침매터널인 가덕터널(3.7km)보다 3.2km 길다. 전세계에서 다섯번째로 긴 터널이 된다. 이 해저터널은 대천에서 안면도까지 연결해 평상시 90분 걸리던 시간을 10분으로 단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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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이 개통되면 2019년 말 완료된 보령~태안 2공구(원산도~안면도)와 연결돼 대천 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운행거리가 81㎞(95㎞→14㎞), 소요시간은 80분(90분→10분)이 단축된다. (자료출처=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충남 보령시 신흑동 대천항에서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하는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간 도로건설공사(보령 해저터널)를 12월 1일 오전 10시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보령해저터널은 2010년 12월 착공해 총 사업비 4881억원이 투입됐으며 우리 시공기술로 4000여일(약 11년)의 대장정 끝에 완공됐다.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가 분리된 터널로 대천항과 원산도 양방향에서 각각 굴착을 시작해 2019년 6월 10일 바다 한가운데서 관통을 완료하고 이후 터널 내부의 구조물과 부대공사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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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보령시 신흑동 대천항에서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하는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간 도로건설공사(보령 해저터널)를 12월 1일 오전 10시 개통한다.(자료출처=국토교통부 제공)

 

보령 해저터널은 총연장 6.9㎞ 중 순수 해저구간이 5.2㎞에 달하며, 해수면으로부터는 최대 80m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데 평균수심이 25m며 해저면에서는 최대 55m 아래에 있다. 해저구간 공사 시 국내 최초로 발파 굴착방식인 NATM공법을 도입했으며 공사 중 터널 내 바닷물 유입을 효과적으로 막기 위해 IMG(지능형멀티그라우팅)시스템을 개발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등 우리나라 건설 기술력의 위상을 높이기도 했다. NATM이란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내 화약을 장착한 후 폭발시켜 암반을 뚫는 공법이다.


또 터널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 육상 터널보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두께와 강도를 강화했고 부식방지용 록볼트를 적용하는 등 터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터널이 개통되면 2019년 말 완료된 보령~태안 2공구(원산도~안면도)와 연결돼 대천 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운행거리가 81㎞(95㎞→14㎞), 소요시간은 80분(90분→10분)이 단축된다.


국토교통부 이윤상 도로국장은 “보령 해저터널의 개통으로 보령과 태안 지역이 10분 내 동일 관광권과 생활권으로 형성됐다”며 “새로운 서해안 관광벨트의 탄생과 함께 주민과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 향상은 물론 물류 처리도 한층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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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장 ‘보령 해저터널’ 12월1일 개통...대천-안면도 10분으로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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