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직장인 손민영(36 인천)씨는 지난 9월 16일 우연히 TV를 보다가 '장릉 경관 훼손 논란' 뉴스를 접했다.


뉴스가 그의 눈길을 끈 이유는 장릉이 집에서 차로 약 15분 정도 소요되는 아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평소 '가본다 가본다'했지만 좀처럼 시간을 내기 어려웠던 '가깝고도 먼 곳이었다


손 씨는 내친김에 뉴스 본 날로 3일 후  9월 19일(일) 휴일을 이용해 장릉을 찾았다. 장릉을 둘러보다 문득 신축 아파트로 인해 경관을 훼손한다고 논란이던 이슈가 떠올랐다. 장릉 곳곳을 둘러보며 신축 아파트가 얼마나 경관을 해치는지 확인에 나섰다. 


하지만  장릉 안 어떤 위치에서도 경관을 훼손한다는 아파트를 찾아볼 수 없었다. 장릉을 등지고 아파트가 들어선다는 방향을 바라봐도 나무만 빼곡히 들어서 있을 뿐 아파트는 보이지 않았다.


그렇다면 뉴스에서 봤던 아파트 뷰는 어떻게 가능했을까. 궁금해진 그는 곧 뉴스에서 촬영한 장소가 구릉 위 장릉 봉분 근처라는 것을 깨달았다.


 손 씨는 뉴스에서 본 장면과 같은 위치에서 촬영을 해보고 싶어졌다. 손 씨는 울타리를 넘어 들어가고자 했지만 1미터 정도되는 높이의 울타리와 무단 진입에 대한 경고 문구를 보고 함부로 넘어갈 수 없었다. 단언컨대 울타리 넘어는 입장이 절대 불가하다는 이야기였다. 방송에선 그럼 어떻게 찍었나 생각을 해봤지만 아무리 생각해 봐도 무단으로 올라가 찍었을 거라는 게 결론이었다.

 

13.jpg
9월 19일 촬영한 장릉 정자각 앞에서 촬영한 아파트 뷰 사진=손민영 씨 제공

 

결국 일반인이 봉분에 최대한 접근할 수 있는 정자각을 주변을 중심으로 경관을 훼손한다는 아파트 뷰 방향을 찍어야만 했다. 


손 씨가 촬영한 당시는 아파트 골조가 모두 올라가 있는 상태였지만 아파트는 나무에 가려 전혀 보이지 않았다. 다만 멀리 타워크레인 끝부분이 눈에 들어올 뿐이다.


그는 사람이 올라가지 못하는 위치에서 촬영한 장면을 가지고 장릉 경관을 해친다고 문제를 삼은 방송국과 문화재청의 주장이 황당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화재를 감상하고 둘러보는 사람의 관점에서 아파트가 보여야 경관을 해친다 만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굳이 사람이 함부로 올라갈 수 없는 봉분에서 찍은 거라면 드론으로 하늘에서 찍은 것과 무슨 차이인지 모르겠네요."


손 씨는 혹시 자신이 나뭇잎이 무성한 시기에 와서 아파트가 안 보인 것은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생겼다. 만약 겨울철에 보면 나무에 가려진 아파트가 보이고 그걸 염두 했다면 자신이 섣부른 판단을 한 것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133.jpg
12월 18일 촬영한 장릉 정자각 앞에서 촬영한 아파트 뷰 사진=손민영 씨 제공

 

손 씨는 3개월이 흐른 지난 12월 18일, 주말을 이용해 다시 장릉을 찾았다. 지난 9월보다 나뭇잎이 많이 떨어져 가려진 아파트가 보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다.


그의 예상대로 12월에 찾은 장릉은 9월과 사뭇 달랐다. 나뭇잎도 많이 떨어졌고 푸른 잔디도 누렇게 변했다.


하지만 신축 아파트는 나무 윗부분에 약간 걸쳐 보일들 말듯한 정도였지 심각하게 경관을 훼손했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손 씨는 "나뭇잎이 많이 떨어져서 아파트 상층이 살짝 보이네요. 이 정도를 가지고 유네스코가 문제를 삼을까요. 문화재청은 유네스코를 운운하면서 무엇을 얻기 위해 길고 긴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군요"라고 되물었다.

태그

전체댓글 0

  • 0198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장릉 경관 훼손 논란 '아파트 뷰' 현장을 가보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