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보수논객 지만원 씨로부터  5·18 민주화운동 당시 북한군 '광수1번'으로 지목받았던 사진 속 일명 '김 군'의 실체가 42년 만에 드러났다.

PYH2022051217040001300.jpg
12일 오후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대국민 보고회에 '김 군'으로 알려졌던 차복환씨가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12일 서울 중구 사무실에서 개최한 대국민 보고회에는 참석한 서울시민 차복환(62) 씨가 바로 사진 속 인물 '김 군' 당사자다.


그는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시위에 참가했다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중앙일보 이창성 기자가 촬영한 사진의 주인공이 됐다. 쓰고 있던 모자에 김 군이라는 글씨가 적혀있어 일명 '김 군'으로 통해왔다,


카메라를 향해 바라보는 눈이 예리해 보수논객 지만원 씨는 사진의 주인공을 '광수 1번'으로 지목하며 북한 농업상 '김창식'이라는 주장을 펼쳐왔다.


이날 대국민 보고회에는 차 씨와 이창성 당시 중앙일보 기자가 함께 만나 촬영 당시를 회고하기도 했다,


차 씨는 최루탄 발사 차(페퍼포그) 위에서 자신을 향해서 사진을 찍는 사진 기자에게 찍지 말라고 했는데 계속 찍어서 노려봤었다고 당시 상황을 회상했다. 


이창성 전 기자는"그때 (차 씨의) 눈매가 굉장히 무섭고 예리해서 찍었다"며 "나한테 찍지 말라고 소리를 질렀다"며 당시를 떠올렸다.


차 씨는 "저는 작년까지 제가 '1번 광수'로 돼 있다는 것을 몰랐는데 집사람이 영화 '김 군'을 보고 나서 제가 광수 1호라는 것을 알았다"며 지금까지 정체를 드러내지 않았던 이유를 말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보면 제 명예가 훼손된 것"이라며 "사과를 꼭 받고 싶고,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법적 조치도 한번 생각해 보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까지) 같이 못 하고 나중에서야 (희생된 시민군들을) 확인했을 때 그분들이 다 죽어있는 것을 보고 계속 울었다"며 "솔직히 잊으려고, 20년 동안 진짜 어려웠다. 술 먹고 힘들면 그 꿈을 꼭 꿨다. 그게 너무 싫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광수 논란처럼) 사실이 아닌 것을 맞다고 우기는 사람들이 있어서 너무 맘에 안 들었다"며 "그래서 그건 아니다, 아닌 것은 아니다 얘기를 해야만 되는 듯해서, 그걸 증명하기 위해 왔다"고 말했다.


차 씨는 당시 시민군 '특공조'에 속해서 '죽어도 좋다'는 내용의 서약서에 서명한 뒤 경찰 복장을 지급받아 입고 있었다고 한다.

태그

전체댓글 0

  • 9654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5·18 투입됐다던 북한군 '광수1번'의 실체는 '서울시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