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아베 신조(67) 전 일본 총리가 8일 참의원 선거 유세 중 총격에 쓰러져 심폐정지 상태에 빠졌다. 


PYH2022070808900034000.jpg
(나라 로이터=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8일 서부 나라현에서 참의원 선거 유세에 나섰다 총격을 받고 쓰러져 있다. [교도 통신 제공]

 

연합뉴스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는 8일 오전 11시 30분께 일본 나라현 나라시에서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가두 유세를 하던 도중 용의자가 수 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쏜 총에 맞고 쓰러진 뒤 병원으로 후송됐다.

 

경찰은 현장에서 용의자 40대 남성을 살인미수 혐의로 체포해 조사 중이다. 소지하고 있던 총도 압수했다. 


범행 동기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는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오는 10일 참의원 선거를 이틀 앞둔 상황임에도 여야 주요 정치인은 아베 전 총리가 총격을 받아 심폐정지 상태라는 소식에 유세를 중단했다"면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가두연설을 취소하고 급히 헬리콥터를 이용해 야마가타현에서 도쿄로 복귀 중"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총리관저 위기관리센터에 아베 전 총리 저격 관련 대책을 논의하는 대책실을 설치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참의원 선거 유세를 위해 전국 각지에 있는 각료들에게 즉시 도쿄로 돌아올 것을 지시했다.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이즈미 겐타 대표도 이날 가나가와현에서 예정됐던 참의원 선거 유세를 취소했다. 우익 성향 야당인 일본유신회의 마쓰이 이치로 대표와 요시무라 히로후미 부대표도 가두연설을 중지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와 여야, 경제계, 일본 주재 외국공관 등에선 아베 전 총리에 대한 저격을 규탄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관방장관은 기자들에게 "만행은 용서할 수 없는 것으로 단호히 비난한다"고 밝혔다.


입헌민주당의 니시무라 지나미 간사장은 "민주주의 일본에서 생각할 수 없는 대사건이 발생했다"며 "단호히 항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쓰모토 마사요시 간사이경제연합회 회장은 아베 전 총리에 대한 저격은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며 폭력적인 행동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람 이매뉴얼 일본 주재 미국대사는 트위터 게시글을 통해 아베 전 총리가 총격으로 쓰러졌다는 소식에 "충격을 받았고 비탄에 빠져 있다"면서 미국 정부와 국민은 아베 전 총리의 가족과 일본 국민을 위해 기도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전체댓글 0

  • 0205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베 전 총리 저격에 충격에 빠진 일본 열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