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추이가 9주 만에 반등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6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가 4만842명 늘어 누적 2539만6155명이 됐다고 밝혔다. 전날 신규 확진자(4만3759명)보다 2917명 줄긴 했지만 이틀째 4만 명대를 유지했다.
감염재생산지수(Rt)는 1.09로 9주 만에 1 이상으로 높아졌다. 감염재생산지수는 환자 1명이 주변 사람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 수치화한 지표로, 1 이상이면 '유행 확산'을 의미한다. 감염재생산지수가 더 상승할 경우 7차 대유행이 예정보다 앞당겨질 수 있다.
확진자 증가 추세에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변이 우세종인 BA.5에 감염 예방 능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개량백신을 접종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개량백신 접종 대상은 감염취약계층에서 18세 이상 모든 성인으로 확대된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26일 이런 내용의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오미크론에 대응할 수 있게 개발된 2가백신(개량백신)으로는 기존의 BA.1 기반 모더나 백신 외에 각각 BA.1와 BA.4/BA.5를 기반으로 개발된 화이자 백신 2종이 추가된다. 2가백신은 두 개의 서로 다른 항원에 대해 면역반응을 자국하여 작용하는 백신을 말한다.
지난 1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BA.4/BA.5 기반 화이자 백신에 대해 긴급사용을 승인했다. BA.4/BA.5를 기반으로 개발된 화이자 개량백신은 현재 유행하고 있는 BA.5 등 변이에 대한 중화능(감염예방능력)이 탁월하다. 화이자 2가 백신 중 BA.4/BA.5 기반 백신은 기존 백신보다 감염예방 효과가 2.6배 높다. 모더나 BA.1 기반 개량백신은 BA.5에 대한 중화능이 기존 백신보다 1.69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개량백신에 거부감이 있는 경우 노바백스나 스카이코비원 등 유전자재조합(항원합성) 방식의 백신으로 추가접종이 가능하다.
개량백신 대상이 지금까지는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요양병원과 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 종사자 등 건강취약계층이었다. 물론 18세 이상 기초접종 완료자는 당일 잔여 백신을 이용한 개량백신 접종이 가능했다.
18세 이상 개량접종 대상자는 오는 27일부터 사전예약이 가능하다. 다만 접종 스케쥴은 백신마다 다르다. BA.1 기반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의 예약 접종은 다음달 7일 시작하는데, 당일 접종은 모더나 백신은 오는 27일, 화이자 백신은 다음달 7일부터 가능하다. BA.4/BA.5 기반 백신의 경우 다음달 14일부터 예약 접종과 당일 접종이 함께 시작된다. 아직까지 BA4/BA.5 기반 화이자 2가 백신은 들어오지 않았다.
개량백신은 모두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인데, 방역 당국은 mRNA 백신 접종 금기·연기대상자이거나 mRNA 백신 접종을 원치 않는다면 노바백스와 스카이코비원 등 유전자재조합 백신을 동절기 추가 접종으로 맞을 수 있도록 했다. 오는 27일 사전예약과 함께 당일 접종을 시작하며 사전예약자에 대한 접종은 다음달 7일부터 실시된다.
BEST 뉴스
-
올해 4인 가족 김장비용 33만8천원… 배추값 강세에 2% 올라
인포그래픽=한국물가정보 제공 올해 김장철 4인 가족 기준 김장비용이 전통시장 33만 8천원, 대형마트 40만 4천원으로 조사됐다. 전문가격조사기관 한국물가정보는 이 비용이 지난해보다 약 2%가량 오르며 소폭 상승했다고 16일 밝혔다. 배추값이 강세를 보였지만 무·소금 등 주요... -
로완, 경도인지장애 환자용 디지털치료기기 ‘슈퍼브레인 DEX’ 식약처 허가
㈜로완(대표 한승현·강성민)이 개발한 디지털 치료기기 ‘슈퍼브레인 DEX(SuperBrain DEX)’가 지난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 경도인지장애(MCI) 환자를 대상으로 한 국내 최대 규모 확증 임상시험을 근거로 허가된 디지털치료기기라는 점에서 의료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 -
티켓 예매사이트 환급 지연, 불만 급증… 공연 관람 상담 91%↑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0월 한 달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각종 공연 관람’ 관련 소비자 불만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티켓 예매사이트에서 시스템 오류 등을 이유로 취소 환급이 지연되거나 수수료가 부과되면서 소비자들의 항의... -
겨울에도 ‘얼죽동’! 농심, 배홍동 윈터 프로모션 실시
농심이 겨울 시즌을 맞아 비빔면 브랜드 ‘배홍동’의 윈터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모션 테마는 ‘얼어 죽어도 배홍동(얼죽동)’으로, 추운 겨울에도 차갑고 시원한 음식을 즐기는 트렌드에 맞춰 겨울에 즐기는 배홍동의 매력을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농심 배홍동비빔면 윈터 프로모션 패키지 이미... -
다이슨, ‘프리미엄’만 남고 서비스는 어디에?…
70만~90만원대에 판매되는 다이슨 헤어·청소기 제품의 A/S 지연 문제가 수년째 반복되면서 소비자 불만이 다시 폭증하고 있다. 한국에서 다이슨은 연간 수천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이지만, 본사 구조·서비스 인프라·예산 배분 등 전반에서 “판매 중심·마케팅 중심의 운영”이 지속돼 왔다는 구조적 ... -
‘2025~2026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22곳’ 발표
골프 전문 미디어 골프저널이 주최·주관한 ‘2025~2026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시상식’이 3일 아시아나컨트리클럽 클럽하우스 1층 정원룸에서 열렸다. 사진=가누다 제공 골프 발전과 골프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해 2023년부터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선정 행사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