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KT가 지난해 이동통신 3사 중 '보안' 연관 키워드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 (60).jpg
인포그래픽=데이터앤리서치 제공

 

28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국내 이동통신 3사의 '보안' 키워드 관련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시 통신사 이름과 '보안' 키워드 사이에 한글 기준 15자 이내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25조6,500억원을 기록한 KT는 '보안' 키워드 관련 정보량이 1만4,546건으로 집계되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본사를 두고 있는 KT는 지난해 8월 중소기업을 비롯한 소규모 기업의 악성 사이트 차단을 지원하기 위해 보안 장비를 구축하거나, 인력 없이도 인터넷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 ‘KT 세이프넷’을 출시했다.


이어 지난해 9월에는 경찰청·금융보안원과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해 '전기통신금융사기 방지 업무협약'을 체결, 이를 통해 전기통신금융사기 관련 데이터 분석해 경찰청·금융보안원에 공유하며 피해 예방을 위한 새로운 보안 기술을 개발해 사기 피해 예방에 활용한다고 밝혔으며 이같은 내용은 여러 언론 매체 뿐아니라 뽐뿌, 네이버 블로그 등 채널에서 조명받았다.


SK그룹의 통신회사이자 서울시 중구 소재의 SK텔레콤은 지난해 '보안' 관련 정보량이 8,352건을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SKT텔레콤 경찰청, 금융보안원 등 유관기관에 신고된 보이스피싱 번호와 자체 분석 음성 스팸 번호를 기준으로 이용자의 수·발신을 차단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자사 무료 부가 서비스 VSFS를 통해 막은 보이스피싱 사례가 지난해 3만건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같은 내용은 언론매체들을 통해 주목받았으며 이에 SKT측은 "보이스피싱 예방을 통해 지난해 발생한 사회적 가치가 74억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0년 LG데이콤과 LG파워콤이 LG텔레콤에 통합되며 출범한 LG그룹의 통신회사 LG유플러스는 지난해 '보안' 관련 정보량이 5,160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1월 사물인터넷(IoT) 보안 전문기업 ICTK 홀딩스와 함께 개발한 '양자 보안칩' 적용 서비스의 활용 분야 확대에 나섰으며 양자내성호(PQC)와 물리적 복제 방지(PUF) 기술이 이중 적용된 ICTK 홀딩스의 보안칩을 LG유플러스 지능형 폐쇄회로(CC)TV·무선 공유기 등 다양한 IoT 서비스에 적용함으로써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한 보안 서비스 강화에 돌입했다.


이같은 내용은 네이버 카페, 유튜브 등 채널을 통해 거론됐으며 LG유플러스측은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보안 문제로 불안해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하기도 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통신업체들의 보안 키워드 포스팅 수는 직전해인 2021년에 비해 업체별로 20% 안팎 줄었다"고 전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3256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지난해 이동통신 3사 中 '보안' 관심도 1위…KT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