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KT는 네트워크 장비 전문업체인 이루온과 함께 스몰셀 게이트웨이 개발에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PYH2023042502560001300.jpg
KT가 중소기업과 만든 국산 네트워크 장비를 테스트하는 모습. [KT 제공 / 연합뉴스]

 

스몰셀 게이트웨이는 다수의 스몰셀 기지국을 집선해 LTE, 5G 코어망과 연동하고 암호화를 통해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대형 기지국의 신호가 약하거나 사용할 수 없는 지역에서 네트워크 용량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번에 개발된 장비는 최대 10만개 스몰셀 기지국을 수용할 수 있는 대용량 게이트웨이로, 기존 기지국 교체 없이 5G 가입자용 스몰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투자비 절감 효과가 크다고 KT는 설명했다.


KT 관계자는 "수입 장비는 재난 문자 등 국내 특화 기능을 제공하지 못해 스몰셀 서비스 확대에 제한이 있었다"며 "장비 협력사에 스몰셀 기지국과 코어망에 관련된 노하우와 인력을 지원해 개발을 도왔다"고 말했다.


KT는 스몰셀 게이트웨이를 다음 달 안으로 도입할 예정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KT는 광중계기 협력사 쏠리드[050890]와 제어·연산 칩 6개를 통합한 '원칩 솔루션'의 국내 최초 개발에도 성공했다고 밝혔다.


원칩 솔루션을 적용한 5G 광중계기는 3.5GHz 대역뿐 아니라 1.8GHz, 2.1GHz LTE 대역도 지원한다.


KT는 부품 수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협력사 원가 절감과 제조 공정 단순화, 장비 운용 효율성 등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600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KT "협력사와 맞손 기지국 네트워크 장비 국산화·효율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