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어린이날 연휴와 어버이날인 8일 우체국 금융시스템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다. 시스템 전환 작업으로 연휴기간 금융거래가 중단됐던 우체국 뱅킹 시스템이 정상화하겠다고 밝힌 예정 시간이 지났는데도 장애가 발생해 고객들의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

Screenshot 2023-05-08 at 13.47.01.JPG
우체국 금융시스템 지연 안내문. 자료=우체국

 

8일 인터넷우체국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우체국 금융시스템 지연으로 일부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다"고 안내했다. 지연되는 업무는 우체국페이를 이용한 우편 및 쇼핑 서비스 결제로 이날 오전 9시부터 복구시까지 이용이 제한된다.   


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우체국 뱅킹 시스템 정상화 예정 시각이었던 이날 오전 6시 이후에도 본인 인증이나 일부 금융기관으로부터 우체국 계좌 송금시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문자 메시지를 통한 본인 인증과 간편 인증 등 스마트 뱅킹 사용을 위한 인증 과정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시스템 전환 작업 이후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새로 설치한 뒤 본인 인증을 다시 하는 과정에서 접속이 폭증해 장애가 생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와 관련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인증 관련 업체에 수용 용량을 늘려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일부 이용자가 우체국 은행으로 송금을 시도하면 "해당 계좌는 수취 은행의 사유로 이체할 수 없다"거나 "사유는 수취 은행 고객센터로 문의 바란다"는 문구가 뜨면서 이체가 안되는 현상도 있다.


이에 어버이날을 맞아 우체국 계좌를 사용하는 부모님 등에게 용돈을 보내려는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우체국페이 앱도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다. 다만, 문자 인증과 간편 인증 외에 금융인증과 공동인증에서는 장애가 발생하지 않았다.


우정사업본부는 "현재 우체국 창구 거래와 인터넷뱅킹, 자동화기기(ATM) 등은 이체, 출금, 조회 등 금융거래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오후부터는 스마트폰 간편인증 기능을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스마트폰 뱅킹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며 조속히 정상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도입한 차세대 금융 시스템 도입을 위한 시스템 전환 작업으로 5일 0시부터 8일 6시까지 78시간 동안 인터넷·모바일 뱅킹 등 전자금융거래, 타 금융기관에서 우체국 계좌를 이용한 입금·출금·이체 등을 중단한 바 있다.


앞서 2020년 우정사업본부는 3420억원 규모의 차세대 금융 시스템 구축 사업을 발주해 SK C&C, 펜타시스템테크놀로지, 케이씨에스, 알앤비소프트, 바이브컴퍼니 5개사가 참여했다.


이들 업체 관계자들은 접속 지연 등과 관련해 네크워크 이상 여부를 현장 점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금융 시스템 개편을 기념해 28일까지 우체국 예금 상품 이용 고객 1만 명을 추첨해 커피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서비스 장애와 관련 없이 진행한다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2555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3천4백억원 들인 우체국 금융시스템 장애...하필 '어버이날' 고객 불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