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아제약이 판매한 어린이 해열제 '챔프시럽'의 갈변 현상 원인은 '인도산 첨가제'로 파악됐다. 


Screenshot 2023-05-19 at 18.39.05.JPG
동아제약 챔프시럽. 사진=식약처 제공

 

동아제약은 19일 '챔프시럽'의 갈변 원인을 인도산 첨가제를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고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동아제약은 갈변 현상이 발생한 챔프시럽 제품 첨가제로 국내산 'D-소르비톨'대신 인도산 'D-소르비톨'이 사용됐다고 보고했다.


D-소르비톨은 단맛을 내는 첨가제다. 동아제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감기약 수요가 급증하던 시기 인도산 원료를 추가로 사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동아제약은 해당 인도산 D-소르비톨에 함유된 철 성분이 촉매 역할을 해 발생한 캐러멜화 반응과 메일라드 반응으로 인해 갈변 현상이 나타났다고 식약처에 보고했다.


동아제약은 D-소르비톨 대신 프락토올리고당으로 첨가제를 변경해 사용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해당 원료 입고 시 자가 품질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식약처는 현재 어린이 해열제의 갈변 원인을 조사 중이다.


지난달 초 동아제약은 챔프시럽 일부 제품에서 갈변 현상이 발생해 자진 회수에 나섰다.


그런데 식약처가 회수 대상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 적정성 검사를 진행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미생물 한도가 기준치 이상으로 나타나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강제 회수하고 잠정적으로 챔프시럽의 제조·판매를 중지하도록 했다.


식약처는 "확인된 균종은 발효 음식과 맥주, 된장 등에 사용되는 진균의 일종으로 생물안전도 1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 등급은 사람이나 동물에 병을 일으킬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현영 의원은 "초과 검출된 진균은 효모의 일종이긴 하나 영유아의 면역 상태에 따른 인체의 유해성은 명확하지 않은 만큼, 식약처는 갈변 또는 진균 검출 제품을 복용한 자에 대한 지속 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타 제품도 문제가 발생해 부모님들의 걱정과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며 "아이들이 복용하는 시럽 제제의 제조부터 유통 전 과정의 안전망이 구축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들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Screenshot 2023-05-18 at 07.02.46.JPG
판매 중지 조치된 대원제약의 콜대원키즈펜시럽. 사진=식약처 제공

 

한편 대원제약의 콜대원키즈펜시럽에 가루와 액체가 분리되는 '상분리' 현상이 나타난다는 문제가 처음 제기돼 식약처가 지난 17일 사전예방적 차원에서 자발적 회수를 권고하고 제조·판매를 잠정적으로 중지하도록 조치한 바 있다. 

 

 

전체댓글 0

  • 9068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잇단 '어린이 약' 논란...동아제약 '챔프시럽' 갈변현상, "인도산 첨가제가 원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