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08(일)
 

 ‘제24회 서울국제대안영상예술페스티벌(네마프 2024)’이 8월 1일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미디어홀(상암 DMC KGIT센터 4층)에서 개막식을 개최하고 본격 7일간의 축제를 시작한다.


포스터_네마프2024 공식.jpg
네마프 2024 포스터

 

국내 유일의 영화와 전시를 아우르는 탈장르 대안영화제이자 뉴미디어아트 대안영상예술축제인 네마프 2024는 오는 8월1일~8월7일까지 대안영화, 디지털영화, 실험영화, 비디오아트 등 30여개국 87편을 KT&G상상마당 시네마/스위트관, 서울아트시네마, 별관 아웃하우스,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미디어홀 등에서 상영, 멀티스크리닝 전시한다.


개막식 사회는 방송인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윤성은 영화평론가와 남기웅 네마프 선정큐레이터가 맡았다. 올해의 홍보대사인 송은지 싱어송라이터 겸 배우도 개막식 무대에 함께 한다.


네마프2024의 포문을 여는 개막작으로는 올해의 네마프 주제인 ‘박제된 데이터, 떠도는 기억’을 상징적이면서 독창적인 영상으로 담아낸 단편 3편- <누구세요>, <미얀마 아나토미>, <레너드 기억법 예제>-이 상영된다.


개막작 상영작 첫번째 <누구세요?>는 캐나다로 국제입양된 키무라 별 르무안(byol kimura-lemoine) 작가의 작품으로, 입양 부모에게 제공된 한국 입양인들 입양 사진 100장으로 만든 작품이다. 작품 속 사진들은 입양아들이 20여년이 지나 한국의 친부모를 찾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된다. 우리가 어떤 기록을 남겨야하는가를 남겨진 어린 시절의 사진 한 장으로 사유할 수 있는 중요한 작품이라 생각되어 개막작에 선정되었다.


개막작 두번째 작품 <미얀마 아나토미>는 방콕 작가인 프라팟 지와랑산(Prapat JIWARANGSAN)의 작품으로 미얀마의 과거를 세 개의 장으로 구성한 작품이다. 제국주의 열강의 시기 미얀마에 드리웠던 영국 제국주의의 그림자를 엿볼 수 있는 이미지, 반복되는 악순환을 양곤 순환선 열차에 비유하여 미얀마 역사를 꼬집고 있는 이미지, 부조리에 절망한 미얀마의 프로파간다 박물관 이미지를 통해 작가의 의견을 피력한다.


마지막 오용석 작가의 <레너드 기억법 예제>는 사)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이 아르코 공공예술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가재울 지역의 <데이터로 재환원하는 일상실천미술관>의 커미션 작품이다. 작가는 한국의 주택은 왜 70%이상 아파트가 되었나? 라는 질문에서 출발해 지역이 갖고 있는 지역주민의 다양한 경험과 누적된 역사가 도시재개발로 인해 한순간 눈앞에서 사라지는 현상을 주목한다.


개막공연으로는 황선정 작가의 오디오비주얼 라이브 퍼포먼스 <위 아 폴리포닉 바디즈(We are polyphonic bodies)> 공연이 진행된다. 황선정 작가는 현대 예술가이자 뉴미디어 컴포저로, 인간과 비인간, 자연, 사물, 물질 등 세계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 간의 공명을 보여주는 작업을 주로 하고 있다. 송은미술대상전, ISEA2023파리, 아르코미술관, 아시아문화전당 등에서 전시와 수상을 한 바 있다.


 <위 아 폴리포닉 바디즈(We are polyphonic bodies)>는 현실의 시공에서 채집한 사운드와 환경(동굴), AI 생성 이미지들을 유기적으로 합성하고, 작가의 선언적 시의 발화를 포함하는 오디오비주얼 라이브 퍼포먼스이다.


한편, 대안영상예술을 사랑하는 관객들을 위해 다양한 부대행사도 네마프 행사기간 동안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에미상을 수상한 디앤 볼쉐이 림 작가 마스터 클래스, 한-일교류전: 네마프포커스, 대안영상예술이론학교, 뉴미디어부문 라운드테이블, 작품별 GV 프로그램 등이 네마프 행사기간 다채롭게 펼쳐지며, 행사 및 작품 상영시간표는 네마프 홈페이지(www.nemaf.ne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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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회 네마프, 8월1일 SMIT 미디어홀에서 개막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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