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사장 박창훈)가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영세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소비 여력 확대에 실질적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소비쿠폰 지급 전 3개월 평균과 지급 후 1개월간의 매출 변화를 조사한 결과, 연 매출 3억원 이하 가맹점의 매출이 15.4% 늘어나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매출 규모별로는 ▲연 매출 3억~5억원 가맹점 6.4% ▲5억~10억원 5.9% ▲10억~30억원 6.5% 증가에 그쳐, 영세 가맹점일수록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난 것으로 집계됐다.
매출이 늘면서 가맹점주의 개인 소비도 동반 확대됐다. 연 매출 3억원 이하 가맹점주의 인당 카드 이용액은 12.6% 늘어나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5억원 이하와 10억원 이하 가맹점주는 각각 8.8%, 2.6% 증가에 머물렀고, 30억원 이하 가맹점주는 0.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영세 가맹점주들이 늘어난 소비를 단순 생활비가 아닌 매장 홍보비나 사무용품 구입 등 사업 관련 경비로 지출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점이다. 일반 개인 소비 패턴과는 다른 양상이다.
또한 신한카드의 ‘소상공인 경제고충지수’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영세 가맹점(연 매출 3억원 이하)의 지수는 87.9, 일반 가맹점은 81.3으로, 4월 이후 계속 하락해 2022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신한카드 측은 “이는 소비쿠폰이 소상공인의 체감 고충을 완화하는 긍정적 신호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 경제고충지수’는 카드 데이터 등 15개 미시 경제지표와 5개 거시 지표를 결합해 산출한 지수로, 값이 높을수록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이 크다는 의미다. 금융위원회가 2022년 서민·자영업자 지원 방안에서 처음 제시한 바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단순한 소비 진작을 넘어 소상공인의 경영 여건 개선과 경제 선순환의 마중물 역할을 해낸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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