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최근 불경기가 지속되면서 창업시장에서 업종전환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안되는 아이템으로 매장을 운영하지 말고 아이템을 바꾸라는 소리다. 업종전환에도 중요한 것 역시 소비자 흐름이다. 처음 오픈할 당시에는 장사가 잘 됐는데, 2~3년 지나면서 장사가 안된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111.jpg
상권에 대형 건물이 들어서면서 고객의 이동 경로가 바뀌는 경우 업종전환을 고민해야 한다

 

답은 3가지다. 하나는 창업자의 마음이 변해 맛이나 서비스에 문제가 생겨 소비자가 멀어진 경우다. 두 번째는 강력한 경쟁 매장 등장이다. 맛과 품질, 가격 면에서 상대하기 힘든 매장이 인근에 들어서면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마지막은 소비자의 소비 흐름 변화다. 소비자의 소비 흐름은 사소한 것에서 변한다. 

 

대중교통 등 공과금이 인상되면 일단 외식비에 대한 지출이 감소한다. 따라서 가족 외식이 줄어든다. 고가의 메뉴를 즐기던 고객의 방문이 갑자기 줄어든다. 또 인근 상권에 대형 건물이 들어서면서 고객의 이동 경로가 바뀌는 경우도 있다. 


파니니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던 박모 씨는 최근 심각한 업종전환을 고민중이다. 매출이 감소한데다 파니니를 만들기 위한 노동력이 강하고 원가가 높다는게 이유다. 메뉴 단가도 높아 꾸준한 단골고객을 확보하기도 쉽지 않았다. 

 

박모 씨는 “인건비 부담을 줄여 운영의 편리성을 높인 무인카페 형태를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그가 관심갖고 있는 브랜드는 젤라또 아이스크림 카페띠아모를 운영중인 베모스가 론칭한 디저트카페 오타르다.  


11.jpg
디저트카페 오타르

 

오타르의 장점은 다양한 타르트와 마카롱, 스콘, 케익 등이다. 50여가지 넘는 메뉴와 시선을 붙잡는 독특한 디자인, 맛까지 인정받으면서 디저트카페의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박모 씨는 여기에 베모스의 무인커피밴딩머신을 더해 운영하는 안을 고민하고 있다. 베모스의 무인커피밴딩머신은 아메리카노를 비롯해 흑당밀크티 등 메뉴의 가지 수가 다양하다는게 장점이다. 

 

아울러 커피 농도를 포함해 얼음의 양까지 고객이 자신의 입맛에 맞게 조절할 수 있어 맛에서도 일반 커피전문점에 뒤떨어지지 않는다. 

 

창업 성공은 모든 요소가 맞아 떨어져야만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고객들로 매장이 북적거린다면, 맛이 있건 없건, 서비스가 좋건 나쁘건, 그 매장은 대박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상권의 소비 흐름에 맞는 아이템을 얼마큼 잘 선정해 자리잡았느냐가 중요한 이유다. 


■상권 점검 포인트


▲유동인구에 의존해서는 곤란하다. 유동 인구의 중요성은 높다. 그러나 유동인구의 흐름만 믿고 창업을 했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본인이 하고자 하는 유사한 아이템들의 접객수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권(입지) 접근성이 용이한 지를 살펴야 한다. 일부러 찾아다니는 고객은 극히 소수이다. 고객은 항상 게으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현재 상권이 성장 가능성과 잠재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현재 운영되는 점포들의 평균적인 운영 기간이 길고, 매물로 나와 있는 점포의 수가 적다면 좋은 상권이라고 보아도 된다. 

 

▲가시성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보통 점포를 알리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최소 3개월 이상이다. 점포 운영비용을 많이 가지고 창업하지 못하다면 위험 요소가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3017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업종전환 창업 급증, 유행보다는 상권 특성 살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