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8(수)

전체기사보기

  • [인튜브의 에듀테크 이야기] 수학적 모델링 통해 '미래문제해결사' 키운다
    수학적 모델링(Mathematical Modeling)은 현실 세계의 다양한 현상과 문제들을 수학으로 연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현실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수학적 개념과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과정이다. 수학적 모델링은 오늘날 교육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STEAM(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기반 융합교육에서 빈번히 활용되고 있다.   Niss(1989)는 수학적 모델링을 현실의 문제 상황 S, 수학적 대상, 관계, 구조들의 모임 M, 그리고 S에서 M으로의 대응(수학적 대상관계) f로 이루어진 순서쌍 (S, M, f)으로 정의하였다. 즉, 어떤 대상들과 그 사이의 관계와 구조를 선택하여 그것을 수학적인 형태로 바뀌었을 때 바뀐 대상은 하나의 수학적 모델이 된다. 일러스트=픽사베이   주위 문제로부터 수학적 관계를 발견하여 그 문제를 수학적으로 표현하고, 답을 구하는 과정에서 알고리즘을 생성하고 시각화하는 행위 또한 수학적 모델링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수학적 모델링이란 우리 주변의 실제 문제들을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개념이다.  수학적 모델링이 교육에 활용되었을 때, 학생들에게 수학이라는 과목이 단순한 이론학습과 주어진 문제를 해결(계산) 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수학에 대한 고정적인 인식에 변화를 줄 수 있다. 현실 세계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작은 차원의 문제들을 활용하여 간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은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을 깊이 이해하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관점을 탐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수학적 모델링은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고 수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므로,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생활에 수학을 적용하는 방법, 즉 수학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수업에 수학적 모델링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실제 문제를 제시해야 한다. 현재 일상에서 발생하는 주제(사회적 이슈) 또는 학생들이 직접 체험, 이해해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면 문제 해결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학생들이 적절한 수학적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실생활 문제의 수학적 모델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계산 도구의 활용은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특히 도구의 선택에 있어서, 다루는 자료의 특성 및 개발된 모델을 위한 수학 연산에 대한 가능성 및 속도를 고려해야 한다.   다양한 도구들 중에서 특히 마이크로소프트 엑셀(Microsoft Excel)이 직관적인 자료 표현 방식과 다양한 함수, 직접적인 조작으로 학교 현장에서 자주 쓰이고 있다. 그리고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 중인 알지오매스 또한 강력한 대수, 기하, 통계, 매크로(코딩) 기능을 기반으로 수학 개념을 시각화하고 알고리즘을 시뮬레이션하는데 용이하여, 수학 융합 수업을 진행하는데 많은 교사들에게 선택을 받고 있다.    수학적 모델링은 학생들에게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주변의 현상 및 현실 주제의 문제들을 수학을 활용하여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적절한 수학적 도구는 필수이다. 이와 같은 교수학습 과정은 PBL(Problem Based Learning 또는 Project Based Learning)에 적합하며, 협력 학습의 기회를 통해 학생들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이 실생활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깨닫고, 수학적 논리를 기반으로 미래 문제 해결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김경원 (주)인튜브 융합교육혁신본부 본부장/이학박사
    • 오피니언
    • 편집국에서
    2024-09-12
  • '#고맙다 가누다!' 상금 1500만원 상당의 가누다 사진영상공모전 개최
    기능성 베개 브랜드 가누다가 소비자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사진영상 공모전을 마련했다.   가누다의 오너사인 ㈜티앤아이는 ‘#고맙다가누다 사진영상 공모전’을 SNS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고맙다 가누다 사진영상공모전은 지난 2018년부터 시작되어 가누다와 함께 숙면하는 모습을 공유하며, 국민들의 건강한 수면 생활을 장려하고자 해마다 열리고 있다.   ㈜티앤아이 관계자는 "기능성 베개 중에서도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가누다의 기능성과 편안함을 널리 알리고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통 큰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에 응모한 사진과 영상 게시자 중 우수자를 선정해 소비자가 300만원 상당의 가누다 프리미엄 매트리스부터 기능성 베개 세트 등 총 1,500만원 상당의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참여 방법은 ▲가누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kanuda_korea) 팔로우 ▲가누다의 제품과 함께하는 사진과 영상 촬영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자신의 SNS에 올린다. 필수 해시태그는 ‘#가누다, #가누다베개 #고맙다가누다 #KANUDA’ 이다.    응모 기간은 10월 20일까지이며, 결과 발표는 11월 20일 가누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및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가누다 공식 쇼핑몰에서는 '7일 무료체험'을 통해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도 있다. '7일 무료 체험'은 가누다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한 제품을 체험하여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누다만의 특화 서비스이다.
    • 생활밀착형뉴스
    2024-09-12
  • 20살 된 지스타 더 풍성하고 안전하게 열린다
      지난해 지스타 개막식에 참석한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왼쪽에서 세 번째)과 권영식 넷마블 대표(오른쪽 끝)가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올해로 20살을 맞은 지스타가 역대 최대 규모를 예고하면서 알찬 놀거리로 무장하고 있다. 이번 지스타는 오는 11월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해 나흘간 속개된다.    12일 지스타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6일 기준 참가 신청은 총 3281부스(BTC관 2364부스, BTB관 917부스)에 달한다. 이는 2023년 동일 시점 대비 101% 수준이다. 안정적인 전시 운영을 목적으로 2023년 최초로 시도한 현장 접수에 대한 높은 호응과 활발한 조기 신청 접수 결과다.    실제 대중을 대상으로 한 BTC 1전시장은 조기 신청 개시 20분만에 준비된 대형부스 구역이 전량 소진됐다. 강신철 조직위원장은 “올해 지스타는 향후 20년 지스타의 새로운 모습과 미래 청사진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창립 30주년이 되는 넥슨이 2017년 이후 7년만에 지스타의 최대 후원사로 이름을 올려 의미를 더하고 있다. 넥슨은 BTC관에서 최대치인 300부스 규모로 부스를 조성하고 다양한 신작을 공개한다. BTB관에서도 가장 넓은 30부스로 참여해 국내·외 기업들과 사업을 논의한다.    넥슨은 지스타를 상징하는 핵심 콘텐츠인 ‘G-CON’에서도 총 2개 세션을 진행한다. 지스타 첫날 윤명진 네오플 대표가 오프닝 키노트를 맡고, 흥행작 ‘블루 아카이브’를 개발한 김용하 넥슨게임즈 총괄 PD도 1트랙 연사로 무대에 선다. ‘G-CON’은 총 3개 트랙, 42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올해로 20살을 맞은 지스타가 역대 최대 규모를 예고하면서 알찬 놀거리로 무장하고 있다. 이번 지스타는 오는 11월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해 나흘간 속개된다.  또한 당초 인디 게임 범주에서 출발해 전 세계에서 대박을 터트린 넥슨의 ‘데이브 더 다이버’ 같은 사례가 늘어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인디 쇼케이스가 열린다.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인디 게임을 소개하고 별도 체험존도 마련한다. 세계적인 게임 플랫폼 스팀이 조력자로 나서 쇼케이스 자체의 격도 한층 상향할 전망이다.    지스타를 지탱해온 한 축인 입장객들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장치 역시 눈길을 끈다. 전회차에 도입된 100% 사전 예매 방식이 올해도 유지된다. 이중으로 대기하던 참관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전시장 내부 인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기 때문이다. 조직위 측은 중국발 코로나 이후 최근 몇 년 간 요일별 관람객 추이에다 2023년 결과를 기초로 입장권 배포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다.    여기에 ‘안전한 지스타 2024’를 주요 골자로 보안 인력을 확대하고 경찰, 소방 등과 긴밀한 사전 협조를 통해 상황별 대응 매뉴얼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지스타에는 넥슨을 비롯해 넷마블,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인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웹젠, 펄어비스 등이 출전한다.  
    • 전체
    • IT/신기술
    • 게임
    2024-09-12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