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이후 국내 이커머스(전자 상거래) 시장은 급격히 성장했다.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159조원으로 전년 대비 16.7%가량 성장했고, 이는 전체 소매시장 475조원의 약 33.5%에 달하는 수준이다.
이러한 이커머스 성장세에 4050대가 신규 진입하면서 그 규모를 더욱 키우고 있다. 오프라인 활동 제한이 지속되면서 젊은 세대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이커머스 시장에 구매력 있는 4050대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 4050대는 약 85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고 사회적으로도 안정된 위치에 있어 탄탄한 경제력을 기반으로 주요 소비 층을 이루고 있다.
이들은 이전 중년들과 달리 자기 자신이나 가족을 위한 통큰 소비에 아낌이 없다. 이는 패션이나 취미, 음식 뿐만 아니라 큰 지출을 요구하는 공간을 위한 투자까지 1020세대보다 소비의 범위가 훨씬 더 넓고 다양하다.
최근 이커머스 시장에서 영역을 점점 확장하고 있는 이들의 행보에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가족들을 위한 건강하고 신선한 식품에 대한 소비 뿐만 아니라 활동성이 높고 편리한 골프웨어, 오랜 시간 집에 머물게 되면서 집안 분위기 전환에 필요한 가구를 사는 것까지 아주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고 있다.
이들은 MZ세대와 달리 제품 및 서비스에 만족하게 되면 하나의 플랫폼에 안착하려는 성향이 강해 충성고객이 되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4050대를 고객층으로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플랫폼들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으며, 기존 플랫폼들 또한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4050의 무신사로 불리는 아이스탁몰은 지난 8월 기준으로 골프웨어 및 스포츠 분야를 중심으로 작년 대비 100% 이상의 성장율을 보여줬다. 그 중에서 골프웨어는 매출 비중이 56%를 차지하는 주력 카테고리이면서 217%의 높은 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블루독 베이비와 밍크뮤와 같은 아동복 브랜드 판매가 늘면서 유아동과 관련 매출은 전년 대비 1,715% 증가했으며, 아동복 판매에 따른 3040 여성회원이 늘면서 여성복 카테고리 또한 매출이 182% 성장했다.
이러한 판매 추이는 아이들을 위한 소비 뿐만 아니라 자기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4050대의 소비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아이스탁몰은 이커머스 시장의 확장세에 힘입어 4050들의 온라인 시장 진입으로 판매율이 크게 증가하며, 온라인 패션 플랫폼의 숨은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알렛츠(Allets)는 프리미엄 온라인 플랫폼으로, 기존 이커머스에서 보기 힘든 해외 명품 가구 브랜드를 공식 입점해 리빙 분야에서 고급화를 경쟁력으로 가져가고 있다.
알렛츠의 주요 고객층은 영40세대라 불리는 35-54세대가 주요 소비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의 재방문율은 50%를 육박한다.
또한, 알렛츠 고객들의 평균 구매 단가는 20만원 이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마켓컬리는(Market Kurly)는 새벽 배송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와이즈앱이 발표한 <2021년 6월 식품 새벽배송 앱 동향> 을 살펴보면 마켓컬리 전체 이용객 층 중에 40대(35.4%)와 50대(23.1%) 의 마켓컬리 사용자 비중이 전체 고객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실제 올해 상반기 50대 이상의 신규 가입자수가 늘면서 이들의 주문금액도 덩달아 증가했다. 또한, 이들의 구매 금액도 큰 편이라, 평균 구매 금액이 다른 연령층 보다 높다.
이처럼 온라인에 낯설었던 4050대들이 온라인을 누비며 카테고리의 구분을 뛰어넘어 자신들의 영역을 점점 확장하고 있다. 구매력 높은 이들의 활발한 온라인 소비활동으로 이커머스 시장은 앞으로도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BEST 뉴스
-
[단독]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최고급 단지라더니 하수단지?”
부산 기장군 일광읍에서 유림종합건설이 시행한 신축 아파트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를 둘러싼 하수처리시설 논란이 시간이 흐를수록 단순한 분양자의 개별 불만을 넘어서는 국면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누리집 ... -
호카 국내 총판 조이윅스 조대표… 폐건물로 불러 하청업체에 ‘무차별 폭행’
유명 러닝화 브랜드 호카의 국내 총판 대표 조모씨가 하청업체 관계자들을 서울 성수동의 폐건물로 불러 무차별 폭행을 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시 상황이 담긴 녹취와 피해자 진술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미지 출처=SNS 갈무리 ... -
유동성 압박 상황에… 바이오에 1조 쏟는 롯데그룹
롯데그룹이 최근 수년간 이어진 실적 둔화와 유동성 부담 논란 속에서도 바이오 사업에 누적 1조원 이상을 투입하며 정면 돌파에 나서고 있다. 롯데 바이로직스 송도 캠퍼스 (사진 출처 =롯데 바이로직스 누리집)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최근 2772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 -
[단독] 얼굴에도 발랐던 존슨앤드존슨 파우더…암 유발 인정, 970억 배상
미국 배심원단이 존슨앤드존슨 베이비파우더 사용으로 암이 발생했다는 피해 주장을 받아들여 거액의 배상 평결을 내렸다. 존슨앤존스 탈크 파우다 (사진출처=로이터 ) 미국 미네소타주 배심원단은 2025년 12월 19일(현지시간), 어린 시... -
[단독] 예고도 없이 막힌 스타얼라이언스 항공권 발권…아시아나항공에 비난 폭주
스타얼라이언스 [아시아나 제공.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로 예매가 가능했던 스타얼라이언스 항공편 예매가 불가능한 상황이 터졌다. 대한항공과 합병을 앞두고 있어서다. 아시아나항공 고객들은 사전 고지도 없이 갑자기 마일리지 사용을 막았다며 불만을 터... -
삼환기업 시공 현장서 크레인 전도 사망…잠실대교 공사 참사
서울 송파구 잠실대교 공사 현장에서 차량 크레인이 전도되며 60대 작업자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미지출처=픽사베이 18일 소방 당국과 송파구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20분쯤 서울 송파구 잠실대교 남단 나들목(I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