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출·퇴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로 인해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자 서울시가 '무정차 카드'를 꺼내들었다. 


Screenshot 2022-12-08 at 23.11.08.JPG
전장연 지하철 탑승 시위 중 경찰과 충돌.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8일 서울교통공사와 함께 전장연 시위로 인한 시민 불편을 줄이겠다며 시위를 벌이는 지하철역을 정차하지 않고 그대로 통과시키는 대책을 마련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대통령실의 무정차 관련 문의가 있었던 것 같다"며 "시에서도 오늘 시장에게 이와 관련해 보고했다"고 전했다.


이어 "구체적인 무정차 통과 방법이나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시와 서울교통공사가 검토했고 조속한 시일 내에 시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전장연은 2023년 장애인활동지원예산 2조9000억 원 편성, 권리기반 활동지원 제도 정책 마련, 2023년 탈시설 자립지원 시범사업예산 807억 원 편성, 기존 거주시설 예산의 탈시설 예산 변경사용, 장애인 이동권 예산 제도 개선, 만 65세 미만 노인장기요양 등록 장애인의 활동지원 권리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전장연은 시민들의 지하철 이용이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대에 열차 탑승과 하차를 반복하면서 지하철 운행을 지연하는 방식으로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시위가 벌어지는 지하철역을 무정차 통과할 경우 해당 역에서 승하차하는 시민들의 불편은 가중될 수 밖에 없다. 또한 전장연이 무정차 통과 조치가 내려진 역사를 피해 다른 역에서 기습 시위를 진행할 경우 출·퇴근길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할 수도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출근 시간에 전장연의 지하철 지연시위가 예상되는 역은 무정차하고 지나가야 국민 전체의 불편을 줄일 수 있다"며 서울시의 입장과 같은 글을 올리기도 했다. 


지난 2일 오전 전장연은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를 했다. 이날 전장연 회원 150여 명은 오전 7시 40분께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에서 열차 탑승과 하차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시위를 진행해 열차 운행이 한동안 지연됐다. 


출근길 시민들이 불편을 호소하자 경찰이 오전 9시께부터 제지에 나서면서 전장연 회원들과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전체댓글 0

  • 6707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출퇴근길 불편 해소 위해 전장연 시위 지하철역 무정차 통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