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3(월)
 

종합 가전회사인 신일전자가 팔리지 않은 제습기와 가습기, 전동칫솔 등을 자사 임직원에게 강매한 사실이 드러나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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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일전자 CI. 사진=신일전자 SNS

 

공정위는 신일전자가 거래 강제 행위로 8년여간 19억6천만원 상당의 부당 매출을 올렸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천만원을 부과했다고 6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신일전자는 2013년부터 2021년까지 판매가 부진해 재고 처리가 필요한 전기장판, 제습기, 연수기, 전동칫솔, 가습기 등을 직접 구입하거나 판매하도록 강요했다.


신일전자는 대리점 공급가격보다 10∼15%, 소매가격보다는 20∼25% 낮은 가격에 재고를 직원들에 떠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임직원에게 판매 목표를 할당하고 개인별 판매 실적을 수시로 공개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회사는 9만원 상당의 연수기를 1인당 1대씩 나눠주고 급여에서 일방적으로 공제했다. 전동칫솔 5대 가격인 39만원을 미구매 직원의 성과급에서 강제로 공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일전자는 직원들에게 목표 미달 시 페널티를 주겠다고 예고하거나 부서별로 판매 실적을 인사 고과에 반영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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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 사진=연합뉴스

 

이에 공정위는 "사업자가 가격·품질과 같은 공정한 수단을 이용해 제품 경쟁에 나서는 대신 고용 관계상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임직원의 구매 의사와 관계 없이 제품을 구입하거나 판매하도록 강제한 것이어서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공정위는 신일전자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행위 사실을 인정한 점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일부 감경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사업자가 자기 또는 계열사 임직원에 상품 등을 구입하거나 판매하도록 강제하는 '사원 판매 행위'를 지속해서 감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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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직원한테 가전제품 강매한 신일전자 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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