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1(수)
 

밸런타인데이는 서구 문화에서 비롯된 사랑과 로맨스의 날로 초콜릿을 주고 받는 관습이 이어져 왔다. 사랑과 초콜릿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대중에게 잘 알려진 상식 중 하나가, 초콜릿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기분을 좋게 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다크초콜릿매대(백화점1).jpg

사진=영등포 S백화점 다크초콜릿 매장
 

최근들어 밸런타인데이 연인들의 초콜릿 선물이 다크로 모아진다. 밸런타인데이와 관련된 초콜릿 시장 규모는 롯데웰푸드, 오리온, 크라운해태을 비롯해 중대형 식품업체들이 수입해서 판매하는 제품을 더할 경우 약 2,500억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이중에 대부분은 밀크초콜릿이 차지하지만 최근엔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로 다크초콜릿을 선물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다크초콜릿이 차지하는 비중은 3년전 약 10% 정도였지만 최근엔 15%까지 오른 것으로 보인다.

2024 롯데웰푸드 드림카카오 이미지 (640).jpg

사진=롯데웰푸드 다크초콜릿 
 

국내 제과사에서 생산하는 다크초콜릿은 롯데웰푸드의 드림카카오56%, 72%, 82%가 대표적이다. 폴리페놀 함량이 높고 부드러운 점이 특징이다. 토종에 맞선 수입산 다크초콜릿의 공세도 만만치 않다.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백화점에서 수입산 다크초콜릿 매대를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다.

스위스의 대표적인 초콜릿 회사인 린트는 고품질의 다크 초콜릿 브랜드로 린트 엑설런스 다크70%’, ‘85%’, ‘90%’, ‘린트 엑설런스 다크바99%’를 앞세웠다.

린트 다크초콜릿 640.jpg

사진=린트 다크초콜릿
 

미국의 전통초콜릿 기라델리는 기라델리 인텐스 다크 72%’, ‘86%’, ‘92%’, ‘인텐스 다크 솔티드’, ‘인텐스 씨 솔트’, ‘기라델리 다크초콜릿 스퀘어 카카오 다이어트등을 전면에 세웠다. 독일의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코로마는 코로마 다크 초콜릿 70%’, ‘코로마 다크 초콜릿 85%’를 판매하고 있다. 한결같이 높은 카카오 함량을 강조하며 다양하게 포진시켰다.

 

그랄리시 다크초콜릿 640.jpg
사진=기라델리 다크초콜릿

 

이밖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디바, 발로나, 그린앤블랙스, 허쉬스 등 회사도 다크 초콜릿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벨기에의 고급 초콜릿 브랜드로 유명한 고디바는 고디바 다크 초콜릿 트러플’, ‘고디바 다크 초콜릿 바’, ‘고디바 다크 초콜릿 스트로베리 크림등 부드럽고 풍미가 진한 다크 초콜릿을 판매하고 있다.

프랑스의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발로나는 발로나 그랑 크루 다크 초콜릿’, ‘발로나 카라카스 다크 초콜릿’, ‘발로나 알피니타 다크 초콜릿등을 판매한다. 이들은 다양한 코코아 함량과 풍미를 가진 프리미엄형 다크 초콜릿이다. 또 영국의 유명한 유기농 초콜릿 브랜드인 그린앤블랙스는 그린 앤 블랙스 70% 다크 초콜릿’, ‘그린 앤 블랙스 85% 다크 초콜릿’, ‘그린 앤 블랙스 오렌지 다크 초콜릿등 유기농 재료와 풍부한 코코아 풍미의 다크초콜릿이다.

다크초콜릿 진열매대(백화점2).jpg

                                                        사진=영등포 L백화점 초콜릿 매장

 

사랑과 열정을 표현하는 로맨틱 상징물 초콜릿. 밸런타인데이에 애정과 관심을 전하는 방법으로 건강에 도움이 될만한 다크초콜릿을 선물하는 연인들이 매년 늘어날 것으로 보여 트렌드에 맞춘 국산 브랜드의 다양화도 요구된다.

안성근 기자  sobiza1@naver.com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시장, 토종vs수입 다크초콜릿 경쟁 뜨거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