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1-22(금)
 
‘내부 전쟁’을 알리기 위해 내한한 테일러 샌더스 수석 던전 전투 디자이너는 “복귀하기도 쉽고, 친구들에게 소개하기도 좋은 게임이 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사진 제공=블리자드.jpg
‘내부 전쟁’을 알리기 위해 내한한 테일러 샌더스 수석 던전 전투 디자이너는 “복귀하기도 쉽고, 친구들에게 소개하기도 좋은 게임이 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사진 제공=블리자드


 블리자드에서 최근 내놓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10번째 확장팩 ‘내부 전쟁’(World of Warcraft: The War Within)이 명불허전(名不虛傳)의 명제를 다시 입증하고 있다.

 

 ‘내부 전쟁’은 지난달 27일 전 세계 동시 발매 이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입문자들뿐만 아니라 기존 유경험자들까지 PC 모니터 앞에 불러모으면서 호평과 찬사를 얻고 있다.

 

 게임 사업의 근간이 되는 작품성을 담보했고 이용자들과 눈을 맞출 수 있는 접점도 대폭 넓힌 덕분에 2주차에 접어든 현재 상승 곡선은 여전히 가파른 모습이다. 블리자드 측도 “‘내부 전쟁’이 2004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시판 이후 무려 10번째에 해당하는 확장팩이라는 점에서 이 같은 분위기는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블리자드는 ‘내부 전쟁’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이용자들을 위한 성의를 한껏 보여줬다. ‘내부 전쟁’을 알리기 위해 내한한 테일러 샌더스(Taylor Sanders) 수석 던전 전투 디자이너는 “복귀하기도 쉽고, 친구들에게 소개하기도 좋은 게임이 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10번째 확장팩 ‘내부 전쟁’ 키 아트. 사진 제공=블리자드.j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10번째 확장팩 ‘내부 전쟁’ 키 아트. 사진 제공=블리자드


 앞서 제작진은 2022년부터 콘텐츠 로드맵을 지속적으로 발표하면서 예고한 콘텐츠를 일정에 맞춰 선보일 것을 약속하고, 이를 지켜가고 있다. 일례로 1~5인이 진행할 수 있는 소규모 모험 콘텐츠 ‘구렁’은 이용자들의 성장을 지원하도록 설계돼 있어 개발팀의 운영 방향성을 엿볼 수 있다.

 

 ‘구렁’ 공략 시 높은 아이템 레벨을 지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고, 높은 난이도의 콘텐츠를 애호하는 이들을 위한 장치도 구비했다. 혼자서도 NPC(이용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는 캐릭터)와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어 1인 플레이를 선호하는 이용자를 위한 배려가 돋보인다.

 

 ‘내부 전쟁’은 게임 개발의 주요한 공식 중 하나인 ‘피드백’에 귀를 기울였고, 예비 이용자들이 제기한 평가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대거 완성했다. ‘영웅 특성’과 ‘전투 부대’가 대표적인 사례다.

 

 각 직업 전문화를 위한 캐릭터 성장 메커니즘인 ‘영웅 특성’은 어둠 순찰자나 선견자 등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모태가 되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에서 유명한 유형을 토대로 제작한 새로운 차원의 전문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전투 부대’의 경우 계정 단위로 캐릭터를 관리할 수 있게 됐고, 전투 부대 은행이 추가되면서 캐릭터별 아이템 공유가 더욱 쉬워졌다.

 

각 직업 전문화를 위한 새로운 캐릭터 성장 메커니즘 ‘영웅 특성’. 사진 제공=블리자드.jpg
각 직업 전문화를 위한 새로운 캐릭터 성장 메커니즘 ‘영웅 특성’. 사진 제공=블리자드


 또한 블리자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중심에 두고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와우저(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유저를 합친 조어)를 게임 안팎으로 소환하고 있다.

 

 ‘내부 전쟁’ 공식 출시 3일 전인 24일 한국 팬들을 위해 개최한 커뮤니티 이벤트 ‘외부 전쟁’ 감사제에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영감을 받고 있다는 게임 기획자부터 오픈 베타부터 20년을 즐겨온 아빠를 위해 개발자의 사인을 받으러 온 딸, 한복으로 차려 입고 행사장을 방문한 팬 등 각자 인연을 내세운 인파들로 북적였다.

 

‘내부 전쟁’ 공식 출시 3일 전인 24일 한국 팬들을 위해 개최한 커뮤니티 이벤트 ‘외부 전쟁’ 감사제에는 각자 인연을 내세운 인파들로 북적였다. 사진 제공=블리자드.jpg
‘내부 전쟁’ 공식 출시 3일 전인 24일 한국 팬들을 위해 개최한 커뮤니티 이벤트 ‘외부 전쟁’ 감사제에는 각자 인연을 내세운 인파들로 북적였다. 사진 제공=블리자드


 여기에 블리자드는 ‘내부 전쟁’을 소재로 한 신규 단편 애니메이션 ‘알레리아: 빛과 어둠’(Alleria: Light and Shadow)도 공개했다. 이번 확장팩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인 알레리아 윈드러너가 밟아온 여정에 초점을 맞춰 ‘내부 전쟁’에서 펼쳐갈 캐릭터를 가늠해볼 수 있다.

 

 일상 속에서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내부 전쟁’이라는 두 주제를 만날 수 있다. 블리자드 한국 법인은 평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팬으로 알려진 백종원 대표가 운영하는 더본코리아의 우동·덮밥 전문점 브랜드 ‘역전우동0410’과 협업해 일명 ‘내부 전쟁 세트’를 내놨다.

 

 블리자드 관계자는 “개발팀의 자신감과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통한 콘텐츠와 기능, 궁극적으로 한국 팬들을 향한 존중이 담긴 다양한 활동까지 ‘내부 전쟁’은 잘 준비된 확장팩이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20년 노하우를 집대성한 결과”라고 했다.

 

‘전투 부대’ 캐릭터 선택 화면. 사진 제공=블리자드.jpg
‘전투 부대’ 캐릭터 선택 화면. 사진 제공=블리자드


 한편, 2004년 11월 첫선을 보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20년이 흐른 지금도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장르의 바이블’로 불리면서 막강한 팬덤을 구축했다. 개발자들 사이에서 반드시 숙독해야 할 게임으로 꼽힌다.

 

 실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게임 세계관이나 디자인, 캐릭터·종족 등을 참고해 제작에 반영해온 사례는 부지기수다. 한국에서는 리니지와 아저씨를 합친 조어인 린저씨에 빗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이용자를 두고 와저씨(와우+아저씨)로 언급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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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지나도 여전한 ‘와우’ 확장팩 신드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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