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0-21(월)
 

인간이 두발로 걷기 시작한 이래 인류의 이동성을 변화시킨 최고의 발명은 단연코 내연기관 자동차의 발명이었다. 이제는 또 다른 변화의 시대를 맞았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변화하는 교착점에 직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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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임러 모터라이즈드 마차(왼쪽)와 벤츠 페이턴트 모터바겐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온전한 전동화 시대를 받아들이기 위해선 온고지신(溫故知新), 옛것을 익히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것을 알기 위한 여정이 필요하겠다. 


독일 경제와 금융의 중심지이자 유럽 중부의 허브 도시인 프랑크푸르트에서 자동차로 약 2시간가량 남쪽으로 달리면 슈투트가르트라는 도시가 나온다.


이곳은 딱히 볼거리나 특색이 있지 않지만 인류의 이동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내연기관 자동차 태동지로 유명하다. 이른바 자동차의 성지다.


내연기관 자동차를 세계 최초로 발명한 칼 벤츠의 고향이며 그의 영원한 라이벌이자 경쟁자인 네 바퀴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발명한 고틀리프 다임러의 고향이다. 메르세데스 벤츠 본사가 이곳에 자리를 잡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독일의 국민차 폭스바겐을 설립한 페르디난트 포르셰와 그의 아들 페리 포르셰가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 곳 역시 이곳이다. 

슈투트가르트 시내에서 차로 20여 분 달리면 벤츠 본사 인근에 '메르세데스 벤츠 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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뫼비우스의 띠를 연상케 하는 '메르세데스 벤츠 박물관' 외관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엔진소리만 들어도 심장이 벌렁리는 자동차 마니아에게 130년간의 내연기관 역사를 한 눈의 경험할 수 있는  이곳은 '거룩한' 장소가 아닐 수 없다.


메르세데스 벤츠 브랜드의 탄생 과정, 눈을 떼기 힘든 아름다운 클래식카와 스포츠카, 모터스포츠에서 이룬 업적과 주역들, 역사적 의미를 담고 있는 모델 등 160여 대의 자동차가 전시된 박물관 그리고 인근에 있는 '메르세데스 벤츠 클래식 센터'를 찾아봤다.

 

벤츠 박물관은 외관부터가 독특하다. 건물 밖은 뫼비우스의 띠와 같은 나선형의 3층 구조로 보이지만 실내는 9층으로 설계됐다.


외벽은 메탈릭 실버로 화려하지 않지만 각별한 의미가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모터스포츠 역사에서 독보적 성적을 거둔 팀 ‘실버 애로우(Silver Arrows)’를 상징한다. 1930년대부터 시작된 전설적인 경주차들의 색상 대부분이 메탈릭 실버였던 것도 그래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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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박물관 내부에는 타임머신처럼 생긴 엘리베이터가 8층을 오르내리면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박물관을 찾은 주말 나들이객으로 북적이는 로비를 지나 타임머신(엘리베이터)을 타고 8층에서 내리면 가장 먼저 말(馬)을 만난다. 마차에서 자동차 시대로 가는 역사의 전환점을 알리는 상징이다. 이곳을 지나면 칼 벤츠의 4행정 엔진 그리고 이 엔진을 탑재한 '페이턴트 모터바겐'과 다임러의 '모터쿠세'가 전시돼 있다.


그리고 벤트 컨베이어를 따라가면 벤츠의 자취를 연대별로 만나 볼 수 있다. 목재, 가스등, 쇠로 만든 바퀴, 투박한 시트 등으로 만든 1800년대 말 초기 자동차부터 자동차 역사상 가장 화려했던 벤츠의 모델들이 각층 마다 전시돼 있다.


벤츠의 창조물은 황홀하고 아름답다. 심플릭스 40PS(1902년), 260D 풀만 리무진(1938년), Typ SS(1930년), 500K 스페셜 로드스터(1936년), 세상에서 가장 비싼 300 SLR 울렌하우트 쿠페(1955년) 등 바라만 봐도 심장이 떨리는 클래식카와 드림카를 모두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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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1억원에 거래된 세상에서 가장 비싼 300 SLR 울렌하우트 쿠페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탔던 방탄차 230G 파파모빌 ‘SCV7’, 히로히토 일왕이 탔던 ‘770 그랜드 메르세데스’, 영국 다이애나 왕세자빈의 '500SL' 비틀스 링고 스타의 ‘190E 2.3 AMG’ 등 역사적 의미를 차들도 완벽한 형태로 전시돼 있다.


마지막 전시 존에는 실버 애로우(Silver Arrows)와 함께 은빛 화살처럼 트랙을 질주하는 듯한 수십 대의 레이싱카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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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싱트랙처러 꾸민 공간에 실버 애로우 등 모터스포츠카들이 전시되고 있다.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벤츠 박물관은 2006년 문을 연 이후 지금까지 1300만 명 이상이 찾았다. 자동차를 주제로 한 박물관을 이렇게 많은 방문객이 찾은 건 단순히 오래됐거나 희귀한 차를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있어서다.

 

벤츠 박물관에는 공장 설계도와 직원 급여 명세 그리고 회계 명세를 기록한 장부, 광고 전단 등 브랜드의 사소한 것들까지 모든 헤리티지를 빠짐없이 담고 있다. 벤츠가 이런 헤리티지에 얼마나 진심인지를 더 보여주는 곳이 한 곳 더 있다. 벤츠 박물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클래식 센터’다.


헤리티지의 진심을 보여 준 메르세데스 벤츠 클래식 센터


독일 슈투트가르트 인근의 펠바흐에 위치한 메르세데스 벤츠 클래식 센터는 1993년 ‘메르세데스 벤츠 올드 타이머 센터'로 문을 열었고 1996년 클래식 센터로 이름을 바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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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 벤츠 클래식 센터 내부 전경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벤츠의 클래식카를 누가 소유하고 있던 완벽한 상태로 보전하기 위해 문을 연 클래식 센터는 과거를 현재로 되돌린 현장이다. 핸드 크랭크로 시동을 걸어야 했던 1900년대 초기 모델부터 수백억 원대 고가의 클래식카들이 복원을 기다리고 있었다.


클래식 센터 관계자는 "어떤 소재, 어떤 부품이든 전 세계를 다 뒤져서라도 원형 그대로 복원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작은 볼트 하나까지 출고 당시와 다르지 않게 다듬고 다듬어서 고객에게 전달한다"라고 했다.


메르세데스 벤츠 관계자가 클래식 센터에서 자동차가 복원되는 공정과 그 의미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벤츠는 클래식카의 완벽한 유지를 위해 5만 2000여 개에 달하는 부품을 게르메르스하임에 있는 부품 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다. 대다수는 본래의 품질로 재생산이 불가능한 클래식카 전용 부품이다.


이곳에서도 찾지 못한 부품은 클래식 센터가 직접 수리를 하거나 다시 다시 만들기도 한다. 경매 등을 통해 희귀 클래식카를 직접 구매해 복원하고 판매하는 일도 한다. 클래식 센터 관계자는 "작업을 의뢰하는 고객 대부분은 리스토어를 주문한다"라며 "길게는 3년 이상 걸리는 작업도 있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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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클래식 센터 내 위치한 클래식카 복원 작업장 사진=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

 

지금까지 보다 더 오랜 시간을 완벽한 상태로 이어가기 위해 벤츠 클래식 센터는 모든 작업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다. 박물관에서 봤던 벤츠의 100년 전 모델이 지금 이 순간까지 빛을 발하고 있는 비결을 확인할 수 있는 현장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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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슈투트가르트, 자동차의 성지를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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