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인들의 오랜 숙원이자, 낚시 규제 완화를 담은 ‘낚시 3법’ 개정을 위한 논의가 본격화됐다.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대구 북구을)을 비롯한 여당 의원들이 공동 주최한 ‘낚시 3법 개정과 낚시관광 활성화를 위한 국회포럼’이 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포럼은 낚시 동호인과 업계 관계자는 물론 환경부, 해양수산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련 부처가 모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정부 측에서도 “법안 통과에 이견이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22대 국회 내 통과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낚시 3법’은 ▲물환경 보전법 ▲하천법 ▲낚시관리 및 육성법 개정안을 말한다. 이들 법은 각종 낚시 금지구역 지정의 근거가 되는 조항을 완화하고, 낚시를 건전한 여가와 관광 자원으로 인정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김승수 의원은 개회사에서 “낚시가 풀리면 지역 경제가 살아난다”며 “22대 국회에서는 정부 부처 협의도 거의 마무리된 상태”라고 강조했다.
이어 “동호인도, 산업도, 지역도 모두 살아나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낚시, 이제는 관광산업의 ‘치트키’로”
낚시를 관광산업으로 육성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박강섭 전 청와대 관광진흥비서관은 발제에서 “해외 주요국은 낚시관광으로 수조 원대 경제효과를 누리고 있다”며, “한국도 산천어축제처럼 낚시를 관광 콘텐츠로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문체부 관계자도 “낚시는 관광의 한 축이 될 수 있다”며 “낚시 기반 관광상품 개발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낚시 규제를 둘러싼 정부 입장도 공개됐다. 환경부 신태상 하천계획과장은 “현재 개정안에 반대 의견이 없다”며 “법안 통과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역시 “낚시와 연계 가능한 지역관광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며 협조 입장을 내비쳤다.
낚시계 인사들도 한목소리를 냈다. 한국낚시협회 김오영 회장은 “21대 국회에서는 부처 협의가 어려웠지만, 이번에는 분위기가 다르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낚시하는 시민연합 김욱 대표는 “환경 보호라는 명분 아래 낚시 향유권이 제한받고 있다”며 “낚시 3법은 낚시인의 권리를 위한 최소한의 법안”이라고 강조했다.
토론 좌장을 맡은 배우 이덕화 해수부 홍보대사는 “낚시인 1,000만 명의 염원이 모인 자리에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법안이 반드시 통과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포럼을 마무리하며 김승수 의원은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 법이 통과되면 낚시는 더 이상 불편한 취미가 아닌, 떳떳한 국민 여가이자 지역을 살리는 자산이 된다”며 “책임지고 통과시키겠다”고 말했다.
BEST 뉴스
-
신길5동 지주택, 500억 횡령 의혹…조합원들 “10년 기다렸는데 빚더미”
서울 영등포구 신길5동 지역주택조합(조합장 장세웅)에 또다시 충격적인 의혹이 제기됐다. 신길5동 지역주택조합 시위 현장 사진출처=지역주택조합 SNS 25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가 파견한 공공 변호사와 회계사 실태조사에서 최소 500억 원 규모의 자금 유용 정황... -
[단독] 삼성 갤럭시폰, 이미지 파일로 원격 해킹 가능?
반고흐 미술관의 오디오 가이드 기기로 사용되는 갤럭시 S25+를 사용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의 갤럭시폰에서 제로데이 보안 취약점(CVE-2025-21043)이 확인됐다. 제로데이 공격은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었을 때 그 문제의 존재 자체가 널리 공표되기도 전에 ... -
“유기견 보호소를 ‘실험동물 창고’로…휴벳 사태 전모
전북 익산에 본사를 둔 동물용 의약품 개발사 휴벳과 이 회사가 운영·연계한 동물병원 및 보호소들이 연달아 동물 학대·관리 부실 의혹에 휩싸이고 있다. 정읍 보호소 유기견 안락사 후 카데바(해부 실습용 사체) 사용, 군산 보호센터의 실험 비글 위탁 관리, 돼지 사체 급여 논란이 잇따라 불거지면서, 한 기업과 그와 ... -
신원근 진학사 대표, 국감 증인 출석… ‘스타트업 기술탈취’ 의혹 도마에
신원근 진학사 대표가 22대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중소기업 기술탈취 관련 질의를 받게 됐다. 29일 국회에 따르면 신 대표는 오는 10월 14일에 열리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의 국정감사에 출석요구될 증인 명단에 포함됐다. 신원근 진학사 대표 사진출차=SNS ... -
국가AI전략위, ‘AI정부’ 전환 TF 출범…아토리서치 정재웅 대표 주목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정부 시스템이 마비된 사태 이후, 정부가 근본적 해결책 마련에 나섰다. 대통령 직속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위원장 이재명 대통령, 이하 위원회)는 29일 ‘AI 인프라 거버넌스·혁신 TF’ 구성을 공식화했다. 이 TF의 공동 리더로 하정우 AI미래기획수석 겸 CAIO... -
[단독] 간염 유발 대웅제약 ‘가르시니아’…다이소 외 더 있다
대웅제약이 유통하고 네추럴웨이가 제조한 건강기능식품 ‘가르시니아(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에서 최근 간 기능 이상사례 2건이 보고됐다. 사진=식약처 제공 두 명의 소비자는 각각 급성 간염 증상으로 입원 치료를 받았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