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노무현 대통령의 사위' 곽상언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종로·산자중기위)이 ‘제헌절’의 명칭을 ‘헌법의 날’로 바꾸고, 이를 다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지난 12·3 비상계엄 사태를 계기로 헌법 수호의 중요성이 부각된 만큼, 헌법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취지다.
곽 의원은 17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과 「공휴일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 2건을 대표발의했다. 그는 “12·3 사태를 통해 헌법이 위협받을 때 우리의 일상과 안전이 얼마나 쉽게 무너질 수 있는지를 뼈저리게 느꼈다”며 “헌법 수호는 더 이상 정치적 구호가 아닌, 우리 모두의 절박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개정안의 핵심은 ‘제헌절’을 ‘헌법의 날’로 명칭 변경하는 것이다. 제헌절은 1948년 헌법 공포를 기념해 지정된 국경일이지만, 현재 명칭은 헌법 제정의 과거 성취에 머물러 있다는 평가가 있다. 곽 의원은 “‘헌법의 날’이라는 명칭은 현재적 가치와 미래적 책무를 함께 담을 수 있다”고 했다.
또한 그는 “대한민국 헌법은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이며, 이를 일상에서 체감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명칭 변경의 정당성을 피력했다.
두 번째 개정안은 헌법의 날을 다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내용이다. 제헌절은 1949년부터 2007년까지 공휴일이었지만, 주 5일 근무제 도입에 따라 2008년부터 공휴일에서 제외됐다. 현재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과 함께 5대 국경일 중 유일한 ‘비공휴일’ 국경일이다.
곽 의원은 “공휴일 지정이 해제된 뒤 제헌절의 의미는 크게 퇴색했고, 국민의 관심도도 낮아졌다”며 “공휴일 재지정은 국경일로서 위상을 회복하고, 헌법의 의미를 국민과 공유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에 따르면 국민 88.2%가 제헌절의 공휴일 재지정에 찬성하고 있으며, 22대 국회에서도 여야를 막론하고 관련 법안들이 다수 발의돼 초당적 논의가 가능할 전망이다.
일본(헌법기념일), 스페인(헌법의 날), 미국(헌법의 날 및 시민권의 날) 등도 헌법 관련 기념일을 국가 공휴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곽 의원은 “이번 개정안이 통과돼 헌법에 대한 국민적 경각심이 일상 속 민주주의 실천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BEST 뉴스
-
[단독] 삼양 ‘1963 라면’, 정통성 복원 외쳤지만… 팜유·우지 혼합 ‘골든블렌드’ 논란
삼양식품이 브랜드 탄생 61주년을 맞아 '정통성 복원'을 내세우며 출시한 신제품 ‘삼양라면 1963’이 출시 직후 예상치 못한 논란에 마주쳤다. 김정수 부회장이 3일 서울 중구 보코서울명동 호텔에서 열린 삼양식품 신제품 출시 발표회에서 우지 유탕으로 만든 삼양 1963을 소개하고 있다.... -
[단독] 대웅제약 ‘에너씨슬 집중샷’, 수험생 불안 팔아 공격적 마케팅…과연?
2026학년도 수능을 앞두고 포털 검색창에 ‘수험생 영양제’를 입력하면 가장 먼저 등장하는 제품은 대웅제약의 ‘에너씨슬 집중샷’이다. 네이버와 쿠팡, 올리브영 등 주요 플랫폼 상단을 장악한 이 제품은 “몰입력 UP 수험생 필수템”, “1등급 학생들이 함께한 집중 루틴”, “4,000,000포 판매 돌파”라는 자극적인 문구로 학... -
수능 앞두고 제약사 ‘컨디션 마케팅’ 과열…전문가 “부작용·과대광고 주의”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제약사들이 수험생을 겨냥한 제품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집중력 강화’, ‘불안 완화’, ‘면역력 회복’ 등 자극적인 문구를 내세운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의약품이 잇달아 등장하면서 시장은 들썩이지만, 전문가들은 “과도한 마케팅이 오히려 수험생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며 경... -
UAM 도입 앞둔 인천, 국가중요시설 간 드론 대응 수준 ‘불균형’
도심항공교통(UAM) 도입과 드론 물류 확대를 앞두고, 공항·항만·발전소·가스 시설 등 국가 주요 기반시설이 밀집한 인천 지역에서 불법 드론 대응 체계가 시설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종식 의원 사진=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 -
위조 서류로 장관상 받았는데… 문체부, 3년 지나서야 수상 취소
위조 서류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은 ‘젊은 건축가상’ 수상자에 대한 조치가 3년 만에야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수상 취소 사유가 법적으로 명백했음에도 문화체육관광부는 사실상 아무 대응도 하지 않은 채 시간을 끌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
이디야커피, 보이넥스트도어 협업 음료 출시 직후 품절 행렬
이디야커피가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와 협업해 선보인 콜라보레이션 음료가 출시 직후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이미지=이디야커피 제공 이디야커피는 지난 28일 협업 음료 2종을 출시했다. 일부 매장에서는 개점 직후 음료 구매를 위한 이른 방문이 이어졌고, 음료 구매 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