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키워드

로그인을 하시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ITX 열차 10대 중 7대 ‘미납’… 고의 지연 업체, 입찰 제한 추진

  • 류근원 기자
  • 입력 2025.09.09 01:14
  • 댓글 0
  • 글자크기설정

  • 정준호 의원, 국가계약법 개정안 대표발의

노후 무궁화호 대체를 위해 도입 중인 ITX-마음 열차가 계약 물량의 3분의 2 이상 납품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계약을 따낸 업체의 반복적인 지연에도 실질적인 제재 수단이 없어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 북구갑)이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5년 7월 기준 ITX-마음 제작 계약 물량 358량 가운데 납품 완료는 116량(32.4%)에 불과했다. 계약 열차 10대 중 7대는 여전히 미납 상태인 셈이다.

 

image.jpg
2023년 8월 ITX-마음 개통 기념 및 시승 행사에 코레일 고객대표와 지역 주민을 비롯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 도지사, 이철규 국회의원, 유상범 국회의원 등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사진=한국철도공사 제공

 

2018년 12월 체결된 1차 계약(150량)은 납기(2021년 12월)를 3년 넘겨 69.3%(104량)만 납품됐다. 2019년 11월 체결한 2차 계약(208량)은 상황이 더 심각하다. 납기(2022년 11월)가 2년 이상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납품률은 5.8%(12량)에 그쳤다.


2024년 4월 체결된 3차 계약(116량) 역시 2028년 1월까지 납품해야 하지만, 제작 공정과 업체 상황을 고려할 때 제때 공급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세 차례 계약 모두 한 업체(㈜다원시스)가 맡았다는 점이다. 이 업체는 서울교통공사 전동차 계약 물량도 지연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공사는 납품 지연 사유로 △자금 조달 능력 부족 △주요 부품 수급 차질 △제작 중단 등을 들고 있지만, 근본 원인은 ‘묻지마 저가 수주’라는 지적이 많다. 계약 이행 방안 없이 일단 수주부터 한 뒤 납품을 미루는 관행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제재 수단은 지체상금 부과(계약금액의 30%) 외에는 사실상 마땅치 않다.


이에 정 의원은 정당한 사유 없이 납품을 지연하는 업체를 부정당업자로 지정해 일정 기간 입찰 참가 자격을 제한하는 내용의 국가계약법 개정안을 이날 대표발의했다.


정 의원은 “ITX 납품 지연으로 국민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이 커지고 있다”며 “정당한 이유 없는 고의 지연 업체에 대해서는 입찰 제한 등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호남선 등 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ITX 증편은 불가피하다”며 “철도공사는 업체 관리 강화와 법적 대응을 포함한 종합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위메이크뉴스 & wemake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전체댓글 0

추천뉴스

  • 그래핀 입은 와이퍼… 불스원 ‘실리콘X그래핀 하이브리드’, 일본서 기술력 입증
  • 스스로 설계·코딩·테스트까지…LG CNS, 美 클라인과 'AI 개발자' 시대 연다
  • 해시드 김서준·JPYC 노리타카 오카베, ‘BWB 2025’ 키노트 연사 확정
  • 한국전력기술, 공공기관 감사 ‘최우수’… 이틀 연속 대상 수상
  • 회원 가입해도 더 비싸다… SK일렉링크, 전기차 급속충전 요금 ‘역주행’
  •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 4202가구 모집… 18일부터 신청
  • 2025년 가장 안전한 차는 아이오닉9·팰리세이드·넥쏘·EV4
  • “상장 후 수익률 37.5%”
  • BMW 코리아 미래재단, 초등교사 대상 환경교육 직무연수 신설
  • '책갈피 달러' 못 잡는다더니…이학재 사장 거짓말 '들통'

포토뉴스

more +

해당 기사 메일 보내기

ITX 열차 10대 중 7대 ‘미납’… 고의 지연 업체, 입찰 제한 추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