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장마 기간동안 강수량이 적었던 것과 30도 넘는 여름 무더위로 인해 모기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5일 고신대학교 보건환경학부 이동규 교수는 "질병관리청 발표에 따르면 전국 16개 감시센터에서 모기가 평년(2017년~2020년) 대비 74%, 작년 대비 44%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기온이 32도가 넘어가면 모기 수명이 짧아지고 활동을 잘 안한다"며 폭염이 모기 감소의 가장 큰 요인이라고 전했다.
또한 "모기는 곤충이라 자체 체온이 없어 기온이 올라가면 그에 따라 체온 변동이 온다"며 "대사 활동을 하면 체온이 또 올라가니까 활동을 아예 안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름철에 가장 흔한 모기는 말라리아 매개모기와 뇌염 매개모기인데 주로 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그런데 폭염이 계속되니 수온이 높아져 논에서 물이 말라 모기도 줄었다"고 덧붙였다. 짧은 장마도 모기 감소 요인으로 꼽았다.
다만 가을에 다시 모기가 기승을 부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가을이 되면 온도가 27도 안팎이 되는데 모기가 가장 좋아하는 온도"라며 "날씨가 좋아지면 사람들의 외출도 잦아져 공원 등에서 많이 물릴 수 있다. 또 밤에 기온이 떨어지면 모기가 따뜻한 집으로 들어와 집에서 많이 발견될 수 있다"고 전했다.
ⓒ 위메이크뉴스 & wemake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단독]삼성 빌트인 냉장고 '물수건만 닦아도 코팅 벗겨졌다'
신축 아파트 입주자들이 선택한 삼성 빌트인 냉장고(모델 BRS665040SR·BRS685050SR)에서 표면 코팅이 물수건만 사용해 닦아도 쉽게 벗겨진다는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삼성 빌트인 냉장고 표면 벗겨짐 현상 ... -
아모레퍼시픽 1위…한국콜마 하락·코스맥스 상승
국내 화장품 상장사 브랜드 순위에서 아모레퍼시픽이 1위를 지켰다. 한국콜마는 순위가 내려간 반면, 코스맥스는 상승세를 보이며 상위권 판도를 흔들었다. ‘K-브랜드지수’ 이미지=아시아브래드연구소 제공 빅데이터 평가 기관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16일 ‘K-브랜드지수’ 화장... -
서울시 공공배달앱 ‘땡겨요’, 소상공인 지원 취지 무색…불만과 논란 지속
땡겨요 로고 서울시와 신한은행이 함께 만든 공공배달앱 ‘땡겨요’가 도입 2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소비자와 자영업자들의 불만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출범 당시에는 민간 배달앱의 과도한 수수료(최대 7~8%)를 줄이고 소상공인을 지원한다는 취지였으나, 실제 현장에... -
현대건설, 국내 첫 상업용 수전해 수소 생산기지 준공
현대건설이 국내 최초의 상업용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기지를 완공했다. 청정수소를 본격 생산·공급하는 인프라를 갖추면서 에너지 전환 시대 대응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24일(수) 전북 부안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기지 준공식에서 김종훈 전북특별자치도 경제부지사(왼쪽에서 4번째), 권익현... -
“칸쵸에서 내 이름을 찾아라”… 롯데웰푸드, 참여형 이벤트 진행
롯데웰푸드가 초코과자 ‘칸쵸’에 소비자 이름을 새기고, 이름 찾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롯데웰푸드 칸쵸 ‘내 이름을 찾아라’ 제품 연출컷 사진=롯데웰푸드 제공 이번에 새겨진 이름은 최근 국내에서 많이 등록된 신생아 이름 500개와 칸쵸 공식 캐릭터 이름 4개 등 총 50... -
한전기술–남동발전, ESG 감사 역량 강화 손잡았다
한국전력기술과 한국남동발전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를 위해 감사 업무 분야에서 손을 맞잡았다. 3일, 한국전력기술과 한국남동발전 감사업무 협약체결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오른쪽에서 다섯번째 한전기술 윤상일 상임감사, 왼쪽에서 네번째 남동발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