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서울대공원에서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인 시베리아 호랑이 1마리가 병에 걸려 폐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Screenshot 2023-05-09 at 10.34.26.JPG
서울대공원의 시베리아 호랑이 '해랑·파랑·사랑'. 사진=서울대공원 제공

 

8일 서울대공원에 따르면 지난해 4월23일 동물원에서 태어난 순수혈통 시베리아 호랑이 암컷 '파랑'이 '고양이 범백혈구감소증'에 감염돼 이달 4일 폐사했다. 이 병은 고양이과 동물에게서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감염되면 백혈구가 급속히 줄어들게 돼 면역력이 약한 어린 개체에 치명적이다.


공원 측은 이달 2일 파랑이 먹이를 먹지 않고 아픈 듯한 모습을 보였으며 진찰 결과 질병에 걸린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파랑과 함께 태어나 같은 우리에서 지낸 '해랑', '사랑' 또한 같은 증세를 보여 치료받고 있다. 서울대공원 측은 "진료수의사와 사육사가 최선을 다해 치료 중"이라고 설명했다.


공원 관계자는 "지난해 6∼8월 세 차례에 걸쳐 백신 접종을 했음에도 병에 걸렸고, 그중 파랑의 상태가 급격히 나빠졌다"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두 마리는 현재 사료를 먹지는 않지만 기력은 되찾은 상태"라고 전했다.


이 밖에도 이들과 같이 지내던 어미 '펜자'와 주변 사육장에 있던 '미호'도 이날 증세가 악화해 치료에 들어갔다. 주변에 있던 '조셉' 또한 양성 판정을 받았으나 아직 별다른 증세는 없다고 공원 측은 전했다.


암컷 '삼둥이'는 지난달 하순 첫돌을 맞아 돌잔치를 하는 등 대공원과 관람객의 각별한 관심을 받아왔다.


Screenshot 2023-05-09 at 09.35.17.JPG
서울대공원 안내문. 자료=서울대공원 홈페이지

 

공원 측은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과 함께 감염 경로를 조사하고 있다.


서울대공원은 홈페이지에 "동물질병 발생으로 방역 관리 및 동물의 안전을 위해 맹수사 관람을 중지한다"고 공지했다. 

전체댓글 0

  • 806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멸종위기 '시베리아 호랑이', 서울대공원서 폐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