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위와 3위의 자동차 제조사인 혼다와 닛산자동차가 2026년 합병을 목표로 협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양사는 23일 각각 이사회를 열어 경영 통합을 위한 본격 협상 개시를 결정했다.
혼다와 닛산은 2026년 8월 상장회사로서 새로 설립할 지주회사 산하에 들어가는 형태로 경영 통합을 추진하기로 했다.
신설될 지주사의 대표는 혼다 측이 지명하는 이사 중에서 선임된다.
양사는 지주사의 자회사가 되며 각각 상장도 폐지할 계획이다. 협상은 내년 6월 최종 합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양사의 자동차 브랜드는 남겨두기로 했다.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과 우치다 마코토 닛산 사장, 가토 다카오 미쓰비시자동차 사장은 이날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의 경영 통합을 위한 기본 합의 내용을 설명했다.
양사는 합병을 통해 차량 플랫폼 공통화, 연구개발 기능 통합, 생산거점 합리화, 공급망 경쟁력 강화, 판매 기능 통합, 비용 효율화를 가속화하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차(EV) 등 폭넓은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노릴 계획이다.
미베 혼다 사장은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극적으로 변하는 가운데 양자가 논의를 해왔고 통합에 의한 시너지 효과가 예상 이상으로 크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4륜 자동차에서 손을 잡는 데 그치지 않고 2륜 사업, 나아가 항공기 사업 같은 폭넓은 모빌리티 사업도 융합해 많은 고객 접점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치다 닛산 사장도 "미래를 내다보고 중요한 한 결음을 내딛는 결단을 했다"며 "경영 통합이 이뤄지면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중 톱클래스에 들어가는 규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의 통합이 이뤄지면 한국 현대차그룹을 제치고 글로벌 완성차 3위 그룹이 된다.
작년 기준으로 혼다는 세계에서 완성차 398만대를 판매해 세계 7위, 닛산은 337만대를 팔아 세계 8위였다. 두 업체를 합치면 735만대에 달한다.
1위 도요타(1천123만대)와 2위 독일 폭스바겐(923만대)에는 못 미치지만 3위인 현대차그룹(730만대)을 뛰어넘어 세계 3위 자동차 그룹으로 올라설 수 있게 되는것이다.
양사는 향후 합병 협상에 미쓰비시자동차의 합류도 열어두고 있다. 닛산이 최대 주주인 미쓰비시자동차는 내년 1월 합류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가토 미쓰비시 사장은 "내년 1월말까지 결론을 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혼다와 닛산의 합병 추진은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차로 무게 중심이 옮겨지면서 자동차산업이 100년 만에 한번 일어날 만한 변혁기를 맞은 가운데 미국 테슬라나 중국 BYD(비야디) 등 해외 업체와 기술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게 배경으로 꼽힌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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