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스페인과 포르투갈 전역이 암흑으로 뒤덮였다. 원인은 예기치 못한 송전선 탈락과 제어 시스템의 오류. 수백만 명이 불편을 겪은 이 사건은 단지 남유럽의 문제가 아니다. 국회가 “한국도 예외일 수 없다”며 대정전 방지를 위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가동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6일 ‘주요국 광역 정전 사례를 통해 살펴 본 국내 정전 예방의 과제’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간, 최근 글로벌 대정전 사례들을 분석하며 한국의 취약성을 짚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정전은 단순한 사고가 아니다. 일단 ‘정전 조건’이 형성되면, 인간의 판단으로는 통제할 수 없는 상태로 빠져든다. 이를 막으려면 사전에 전력망을 상시 감시하고, 사고를 가정한 시뮬레이션을 실시간으로 돌리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이 핵심이다.
입법조사처가 지난 20여 년간 발생한 주요 대정전 사례 10여 건을 유형별로 정리한 결과 ▲2018년 일본 홋카이도 ▲2021년 미국 텍사스 발전력 부족과 전압 붕괴 ▲2003년 미국 동북부 송전선 연쇄 탈락 2006년 유럽, 2016년 호주 남부 정전 예방 기술의 작동 실패 ▲캐나다 퀘벡 자연현상과 산불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일부 사례는 해킹 등 사이버 공격도 정전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보고서는 한국의 대응 방안으로, 전력망 보호 기술과 예방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고도화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직류 및 비동기 전원에 대한 인버터 설치를 의무화하고, 사고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실시간 상정고장 분석(RTCA) 시스템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력계통에 관한 정보를 수집·관리하는 기관을 일원화해 사고 발생 시 정보 전달 지연을 최소화하고, 자료의 시간적 일치를 확보하는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고 봤다.
정전 사고 발생 이후의 대응 체계도 정비돼야 한다. 이를 위해 규제기관의 역할을 강화하고, 전기사업법에 사고 조사와 계통 영향 평가, 송배전망 보강 지시, 송전망 중립성 감독 등의 권한을 명확히 부여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기후 위기에 대응해 한파나 폭염과 같은 극한 날씨에 대비한 설비 보호 기준도 마련돼야 하며, 정전 발생 후 복구 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계통 복구(Black Start) 절차와 법적 기반 마련도 시급하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입법조사처는 "송전선 하나의 이상이 연쇄적인 정전 사태로 번질 수 있는 만큼, RTCA 등 소프트웨어 기반 예방 시스템을 24시간 내내 가동하는 것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BEST 뉴스
-
[단독] ‘노빠꾸네’ 개포래미안 불륜, 신상에 얼굴까지 공개했다
서울 강남의 아파트 단지에 불륜 사실을 폭로하는 현수막이 등장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주변 사람들이면 쉽게 인지할 정도로 개인정보를 노출했기 때문이다. ‘래미안 포레스트’ 앞에 내걸린 불륜 비난 현수막 사진출처=블라인드 서울 강남구 개포동의 아파트 단지인 ‘... -
[단독] 성인용 ‘섹스 던전’에 단체 투숙한 승무원들
한 항공사가 수십여명의 자사 승무원들을 성인용 모텔에 투숙시켜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항공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사진 출처: Motel Mo.om Milan property marketing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영국항공은 지난 12일 자사 항공기 조종사와 객실승무원... -
서영교, “만 18세까지 아동수당 월 20만원 지급해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중랑갑,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인구미래포럼’에서 “아동수당 지급 대상을 만 18세까지 확대하고, 월 20만 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며 “출산율 반등의 조짐이 보이는 지금이야말로 인구정책의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 -
[단독] 강선우 장관 후보자 시계, 거짓 해명 논란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고가 시계 논란을 불거진 뒤 내놓은 공식 해명이 거짓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네이버 블로그에 강 후보자의 시계와 동일한 시계를 구입했던 글이 발견되면서 나온 분석이다.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앞... -
[단독] 교원이지, 티메프 피해자에 ‘뒤늦은 포인트 지급’ 논란…"소송 무마용?" vs "투명한 절차"
교원그룹 계열 여행사 교원투어(브랜드명 여행이지)가 티몬·위메프(티메프)를 통해 여행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에게 뒤늦은 포인트 지급 방침을 밝히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일부 소비자들이 집단소송에 나선 가운데 포인트 지급이 발표되면서, “소송 무마용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
인천도, 부산도 푸꾸옥으로… 국내 항공사들 취항 경쟁 본격화
이스타항공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베트남 푸꾸옥행 직항 노선을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신설한다. 푸꾸옥 혼똔섬 케이블카 사진=모두투어 이스타항공은 오는 7월 26일부터 부산-푸꾸옥 노선을 취항한다고 최근 밝혔다. 초기 운항은 주 2회(수·토)로 시작되며, 9월 3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