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정부가 21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집중 접종 기간을 운영하면서 추가 접종을 독려하고 나섰다. 


Screenshot 2022-11-21 at 19.58.48.jpg
화이자 BA.4/5 기반 코로나19 개량백신.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등에 따르면 정부는 21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4주간 운영되는 집중 접종 기간을 통해 고령층의 50%, 감염취약시설 입소·이용·종사자 60%가 접종받도록 독려에 나섰다.


7차 유행이 시작되면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개량백신, 즉 2가 백신을 활용하는 동절기 추가접종 접종률은 저조한 상황이다. 개량 백신은 오미크론 BA.1 변이 기반 2가 백신을 말한다. 개량 백신은 기존에 접종해왔던 백신과 달리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21일 0시 기준 60세 이상 고령층 중 동절기 추가접종 대상자의 접종률은 17.3%, 감염취약시설 관련자는 17.6%다.


집중 접종 기간에는 접종 의료기관의 지정요일제를 폐지하고 접종자 병가 허용을 권장하는 방법으로 접종 적극 독려에 나선다. 요양병원과 시설에서는 백신 접종을 마쳤거나 코로나19 확진된 이력이 있더라도 접종·확진일로부터 120일이 지난 경우 2가 백신을 맞아야 외출과 외박을 할 수 있다.


이번 개량 백신 접종은 사전 예약 없이도 가능하다. 


또한 백신접종 인센티브도 확대됐다. 2가 백신을 접종할 경우 고궁·능원 무료 입장, 템플스테이 할인 등 문화체험 혜택과 지자체별 소관 시설 이용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접종률이 높은 감염취약시설과 지자체에는 포상을 실시하는 등 인센티브도 주어진다.


방역당국은 접종률 제고를 위해 지자체별 이행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중대본 회의와 지자체 점검 회의를 통해 진행 상황을 점검할 방침이다.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감염취약시설의 예방접종률을 지자체별로 보면 전남은 접종률이 34.6%인데 대구는 10.5%밖에 되지 않는다. 과연 무엇이 이런 차이를 만들었는지 생각을 해 보셔야 한다"며 "접종을 받을 의향이 있지만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에게 접종을 제공하는 것은 국가와 시설 관리자들의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반인들보다 치명률이 훨씬 높은 감염취약시설(입소자)에 대한 보호를 적극적으로 시작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오후 대한요양병원협회장 및 각 시도지회장과 영상간담회를 갖고 2가 백신 접종을 독려했다. 백 청장은 "요양병원 의료진의 예방접종 권고 한 마디가 감염취약계층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 겨울철 재유행을 무사히 극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최근 8주간 요양병원·시설 전체 확진자 4만7513명 중 재감염 추정사례가 1만2160건으로 25.6%나 차지했다. 특히 7차 유행에 접어들었는데도 감염취약시설의 대상자 대비 접종률은 낮아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감소를 위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이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정부는 백신 접종을 늘리기 위해 21일부터 차관급 이상 고위공직자의 '릴레이 접종'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박진 외교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정식 고용부 장관, 이기일 보건복지부 1차관,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정봉훈 해경청장, 최재용 소청심사위원장 등 8명이 추가접종에 나섰다. 


접종·확진일로부터 120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이달 말까지 접종을 마칠 계획이다.


Screenshot 2022-11-21 at 19.58.39.jpg
자료=질병관리청

 

동절기 추가접종은 지난 10월 11일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원·입소자 등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시작됐으며 10월 27일부터는 접종 대상이 18세 이상 성인으로 확대됐다. 


추가접종에 활용되는 2가 백신은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미국 식품의약청(FDA), 유럽 의약품청(EMA) 등 국외 의약품 규제기관의 허가·승인을 통해 효과성과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추진단은 설명했다. 


2가 백신의 이상 사례 신고율은 접종 1천 건당 0.3건으로 기존 백신의 3.7건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한편 정부는 최근 해외여행시 '백신 3회 접종' 입증을 위해서는 2가 백신이 아닌 기존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잘못된 정보가 퍼져 혼란이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 22일부터 영문 증명서상 동절기 추가접종의 표기를 'Winter Booster'에서 'Winter Booster(3rd vaccination or more·3차 접종 또는 그 이상)'로 바꾸기로 했다.


질병청은 "'부스터'(booster)는 추가접종의 의미로 3회 이상의 접종을 의미해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이를 추가접종으로 인정하고 있다"면서도 "국민의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현재 각 국가는 입국을 위해 예방접종 완료자 요건을 규정하여 적용하고 있는데 요구되는 백신의 종류와 접종 횟수, 접종 후 경과 기간은 국가별로 다르다.


질병청은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미리 여행국의 우리 공관 홈페이지, 해당국 공식 홈페이지 등을 확인해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련 입국 요건을 확인하고, 필요시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아 해외여행을 준비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4434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1일부터 사전예약 없이 2가백신 접종 가능...'고위공직자 릴레이 접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