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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리, 르망 24시 3연패…499P, 전설이 되다

  • 류근원 기자
  • 입력 2025.06.16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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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페이 예, 중국인 최초 우승…페라리, ‘영구 트로피’ 품에 안아

페라리가 다시 한번 르망을 정복했다. 15일(현지시간) 프랑스 사르트 서킷에서 막을 내린 제93회 르망 24시 내구레이스에서, 페라리는 ‘499P 하이퍼카’를 앞세워 종합 우승을 차지하며 대회 3연패라는 이정표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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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페라리 제공

 

이번 승리로 페라리는 2023년, 2024년에 이어 르망에서 세 시즌 연속 정상에 올랐고, 역사상 12번째 종합 우승 기록도 함께 세웠다. 무엇보다 3년 연속 우승팀에만 주어지는 ‘르망 영구 트로피’ 보관 자격을 확보하며, 브랜드로서의 상징성을 다시 한 번 각인시켰다.


우승의 주역은 AF 코르세(AF Corse) 팀 소속의 83번 499P 하이퍼카였다. 페라리 공식 드라이버 이페이 예(Yifei Ye), 로버트 쿠비차(Robert Kubica), 필 핸슨(Phil Hanson)이 이끄는 이 차량은, 24시간 동안의 치열한 접전 끝에 르망의 밤을 제패했다.


이페이 예는 이번 우승으로 르망 역사상 최초의 중국인 우승자가 됐다. 그는 경기 후 “작년에는 기술적 결함으로 리타이어해 아쉬움이 컸지만, 올해는 그 모든 걸 되갚아준 레이스였다”며 “499P의 퍼포먼스 덕분에 시작부터 경쟁력 있는 주행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페라리의 정규 하이퍼카 팀인 51번 차량(피에르 구이디–칼라도–지오비나치)은 3위, 50번 차량(푸오코–몰리나–닐슨)은 그 뒤를 이어 포디움 근처까지 올랐다. 르망을 찾은 33만 명의 관중 앞에서 페라리는 다시 한번 하이퍼카 클래스의 중심임을 증명했다.


페라리 회장 존 엘칸(John Elkann)과 CEO 베네데토 비냐(Benedetto Vigna)도 현장을 찾아 우승의 순간을 팀과 함께했다. 엘칸 회장은 “이번 3연패는 페라리 창립자 엔초 페라리에 대한 최고의 헌사”라며, “아홉 명의 드라이버와 수많은 엔지니어들이 팀워크의 진수를 보여줬다”고 소감을 밝혔다.


499P는 올해 WEC(세계 내구 선수권) 시즌에서도 압도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카타르 루사일, 이탈리아 이몰라, 벨기에 스파에 이어 이번 프랑스 르망까지 시즌 4연승을 달성했다.


올 시즌 포함, 499P는 데뷔 이후 르망에서만 3승을 거두며, 총 7회의 WEC 종합 우승을 기록했다. 명실상부한 하이퍼카 클래스의 절대 강자다.


이번 르망 우승으로 페라리는 WEC 매뉴팩처러 챔피언십에서 202점을 기록하며 단독 선두를 굳혔다. 2위 토요타와의 격차는 111점.


드라이버 챔피언십에서는 피에르 구이디–칼라도–지오비나치 조가 105점으로 1위, 이페이 예–쿠비차–핸슨 조가 89점으로 2위, 푸오코–몰리나–닐슨 조가 81점으로 3위를 달리고 있다. 팀 챔피언십에서는 독립팀인 AF 코르세가 138점으로 선두 자리를 지켰다.


페라리는 1949년 첫 르망 종합 우승을 거머쥔 이후, 1960년부터 1965년까지 6연승을 기록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한동안 르망 정상과는 거리를 두었고, 2023년 100주년 대회에서의 화려한 복귀가 연승의 출발점이 됐다.


그해 우승은 피에르 구이디–칼라도–지오비나치 조가, 2024년은 푸오코–몰리나–닐슨 조가, 그리고 올해는 이페이 예–쿠비차–핸슨 조가 맡았다. 세 시즌 연속, 세 대의 499P와 아홉 명의 드라이버가 만들어낸 결과다.


페라리는 다시 르망의 주인공이 되었고, 499P는 전설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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