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형 무료 전략에 구독률·이용률·만족도 모두 1위
- “유튜브·쿠팡 제치고 독주…다만 수익성은 숙제”
넷플릭스가 국내 OTT 시장에서 사상 처음으로 과반수 구독률(54%)을 돌파했다.
이 같은 성과의 핵심 동력은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멤버십과 제휴한 ‘광고형 요금제 무료 시청 프로모션’(일명 네넷 제휴)으로, 전체 넷플릭스 구독자 4명 중 1명이 이를 통해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7월 발표한 ‘2025년 상반기 OTT 이용 행태 조사’에 따르면, 14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 3,15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넷플릭스는 구독률 54%, 주 이용률 37%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작년 하반기 구독률(45%) 대비 9%p 상승으로 사상 처음 과반을 넘긴 것은 물론, 2위 쿠팡플레이(35%)와의 격차도 19%p로 벌어졌다.
넷플릭스의 급상승은 광고형 요금제 무료 이용 혜택을 담은 ‘네넷 제휴’의 영향이 절대적이다. 광고형 요금제 이용자는 전체의 40%에 달했으며, 그 중 절반가량(47%)은 이번 프로모션으로 새롭게 유입된 가입자였다.
전체 넷플릭스 이용자 중 27%가 네이버플러스를 통해 결제 중인 셈이다.
또한 광고형 요금제 이용자의 만족도(65%)는 일반형 요금제(61%)보다 높았으며, 특히 요금 만족도(54%)는 일반형(41%)을 크게 앞질렀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제치고 전체 OTT 만족도 1위를 다시 차지한 데에도 네넷 제휴 효과가 작용했다는 평가다.
OTT 전체 구독률도 76%로 소폭 상승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반면 평균 구독 개수는 2.2개로 전기 대비 소폭 하락(-0.1개)해, 광고형 요금제를 통한 ‘가격 민감층’ 확보가 넷플릭스 상승의 결정적 요인으로 분석된다.
다만 수익성 측면에서의 과제는 남는다.
넷플릭스 이용자 1인당 실제 지불 금액은 월 9,202원으로, 작년 하반기(1만262원) 대비 1,060원 감소했다. 구독자 수는 증가했지만 단가가 낮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늘어난 이용자를 어떻게 질 높은 수익원으로 전환할지가 앞으로의 핵심 과제”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티빙과 웨이브는 합병을 앞두고 요금제 통합과 배달 앱·통신사 제휴로 반격에 나서고 있지만, 소비자 혜택의 직관성과 파급력 면에서는 네넷 제휴에 못 미친다는 평가다.
전문가들은 “넷플릭스의 독주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토종 OTT의 반격은 콘텐츠 투자와 제휴 전략의 ‘정밀도’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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