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매출 30억 이하 매장서 카드매출 8.7%↑… 대형점의 2배 효과
정부가 지난달부터 지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시행 첫 주부터 영세 자영업자의 카드 매출 증가에 뚜렷한 효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더불어민주당 허영 의원이 국내 주요 8개 카드사(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BC)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소비쿠폰 사용 첫 주(7월 22~28일) 신용·체크카드 결제액은 총 14조 8,413억 원으로, 전주 대비 12.9% 증가했다.
카드 매출은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식당, 편의점, 커피전문점, 병원, 학원, 주유소, 안경점 등 민생업종을 중심으로 증가했다.
특히 연매출 30억 원 이하 영세·중소 가맹점의 매출이 눈에 띄게 늘었다. 이들 업종에서 카드 매출은 일주일간 2조 1,485억 원에서 2조 3,346억 원으로 8.7% 증가했다. 반면, 30억 원 초과 대형 가맹점은 4.8% 상승하는 데 그쳤다.
“식당·커피·주유소 등 대부분 업종에서 영세 매장 더 효과”
업종별로도 영세 가맹점의 매출 상승률이 대형 가맹점을 웃돌았다.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주요 업종에서 영세 가맹점의 매출 증가율이 대형 가맹점보다 전반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식당 업종의 경우, 영세 가맹점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해 대형 가맹점(5.7%)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편의점 역시 영세 가맹점이 7.7% 늘어난 반면, 대형 가맹점은 5.6% 증가에 그쳤다.
커피전문점은 영세 가맹점이 10.4% 성장한 데 비해, 대형 가맹점은 8.4% 증가하며 격차가 두드러졌다. 주유소도 마찬가지로 영세 가맹점은 11.5% 늘어난 반면, 대형은 6.7%에 그쳤다.
특히 안경점 업종에서는 영세 가맹점의 매출이 무려 40.7% 급증해, 대형 가맹점의 23.1%보다 두 배 가까운 성장률을 보였다.
다수 업종에서 소비쿠폰의 효과가 영세 상점에서 더 크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대형마트는 오히려 ‘역풍’… 카드사용액 감소
소비쿠폰 사용이 불가능한 대형마트·할인점은 매출이 되려 줄었다.
같은 기간 연매출 30억 이하 점포의 카드 매출은 10.6% 감소, 30억 초과 대형 점포도 2.6% 줄었다.
소비자 수요가 쿠폰 사용이 가능한 업종으로 몰렸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허영 의원은 “카드결제뿐 아니라 지역사랑상품권 등 다양한 유통 경로까지 포함하면 민생 소비 진작 효과는 더 클 것”이라며 “일회성 정책이 아니라 경기 회복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추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8월 5일 기준, 소비쿠폰은 전체 국민의 93.6%인 약 4,736만 명에게 지급이 완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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